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진희 기자

국회 운영위 5월1일 개최…靑 업무보고

  • 입력 2015.04.29 16:34
  • 댓글 0

 

이병기 출석할 듯…김기춘·허태열·우병우 등은 합의 못해
네팔 참사 지원 결의안·의연금 각출안 4월 국회서 처리

여야 원내대표는 29일 주례회동을 갖고 '성완종 사건'과 관련, 다음달 1일 국회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로 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와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1일 열리는 운영위에는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출석할 전망이다. 이 실장이 이날 출석하면 취임 이후 처음으로 운영위에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다만, 새정치연합이 요구한 김기춘·허태열 전 비서실장과 우병우 민정수석 등의 운영위 출석 여부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했다.

새누리당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청와대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기 때문에 전직 비서실장이 출석하는 것은 업무보고 성격상 맞지 않다"면서 "민정수석 경우엔 과거 상임위에 출석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그렇게 관례가 돼왔기 때문에 (출석에) 부정적 입장"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과거에 민정수석도 긴급한 현안이 있을 때 (국회에) 참석한 전례가 있다"면서 "이번 문제의 정점에 있는 분들이 상임위에 나와야 한다는 것을 말했기 때문에 오늘 중으로 타결을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성완종 특검'에 대해서도 논의를 이어갔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야당은 여야가 합의해 특별검사 1명을 청와대에 추천하자고 주장했고, 이에 여당은 대통령의 인사권을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반대했다.

안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 청와대 전현직 (인사들이) 많이 개입돼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상설특검으론 한계가 있다"며 "상설특검이 7명을 추천하게 돼있는데 어렵고 복잡한 성완종 사건을 (수사)하기엔 한계가 있고 구성비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 원내수석부대표는 "(상설특검은) 여야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제도기 때문에 그 제도의 취지가 부정되거나, 시행도 되지 않고 다시 또 새로 만들자고 하는 것은 고민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전날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한 '광역의원 보좌관 배치법안(지방자치법 개정안)'을 안행위 차원이 아닌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논의과정을 통해 처리하자는 입장임을 밝혔다.

이날 여야는 주례회동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이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 등에 관해선 논의하지 않았다.

대신 이날 오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하는 4+4 회동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여야는 네팔 지진참사로 인한 피해복구 지원을 위해 국회 결의안과 의연금 각출안을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다.

또 국회 국민안전혁신특위와 군인권개선 및 병영문화혁신 특위에 대해 활동기한을 각각 3개월을 연장하고 나머지 특위는 기한 만료와 함께 활동을 종료하기로 했다.

국회 개헌특위 구성 문제는 여야 원내대표가 계속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