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野통합후보 확정

  • 입력 2011.10.05 13:00
  • 댓글 0

공동정부 순탄할까?…행보에 주목

범야권 서울시장 후보로 시민사회의 박원순 후보가 선출되면서 야권의 협력 방안도 구체적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범야권은 3일 통합 경선 결과 발표에 앞서 공동선거대책위원회의 구성, 서울 시정의 공동 운영, 10대 핵심 정책과제의 실현 등을 골자로 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에 따라 범야권은 공동선대위를 구성하고 민주당 박영선 후보와 민주노동당 최규엽 후보가 박원순 후보의 공동선대본부장을 맡게 된다.

범야권 후보가 당선될 경우 시장 직속으로 시정운영협의회를 두고 서울시를 시민참여형 민주정부로 운영하는 방안도 합의됐다.

시정협의회 설치와 10대 정책과제 추진을 위해 당선자가 서울시의회와 협력, 조례화를 추진하는 내용도 합의문에 담겼다.

10대 정책 과제는 ▲무상 급식 추진과 공교육 강화 ▲전시성 토건예산 상감과 보편적 복지예산 확대 ▲일자리 문제 해결 및 창조적 인력 양성을 위한 투자 ▲지역경제 활성화 및 영세 소상공인 보호 ▲재개발, 뉴타운 사업 재검토 ▲공공 무상보육 실현 및 사회적 약자·소수자의 인권 신장 ▲반값 등록금 추진 ▲서울시와 산하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한강 르네상스 사업 전면 재검토 ▲주민이 참여하는 시정 운영 및 정보공개 활성화 등이다.

공동 지방정부 구상은 6·2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무소속 김두관 지사가 경상남도 도정에 적용하며 성공 사례를 제시했다.

김 지사는 민주당 출신 정무특별보좌관과 민노당 출신 정무부시장을 기용해 야당과의 협의 채널로 활용하며 도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같은 구상은 경선에서 패배한 다른 당의 지지를 이끌어 내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다. 단일화가 성사됐음에도 단일 후보가 선거에서 진 전례가 상당 수 있기 때문이다.

협력의 첫 단추는 공동 선대위 구성이다. 하지만 각 당과 박원순 후보 측이 거부감 없이 협력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 여러 조직이 짧은 시간 내에 화학적 결합을 이뤄낼 수 있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박원순 후보의 민주당 입당 가능성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박원순 후보는 이날 경선 결과 발표 직후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입당 요구가 현실적으로 있었다"며 "야당, 시민사회 측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후보 등록기간 안에 고민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원순 후보의 주요 지지층이 변화를 희망하고 기존의 정당 정치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에 입당했을 경우 득보다 실이 많다는 의견이 캠프 내에서는 우세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