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독자기고
  • 기자명 한승엽 기자

<독자기고>완도 광어 싱싱회, 택배로 받으세요.

  • 입력 2015.11.23 14:23
  • 댓글 0

신우철 완도군수


 “광어다. 아니다. 그것도 모르냐· 도다리다.” 횟집 수족관 바닥에 납작하게 붙어있는 물고기를 내다보면서 벌어지는 논쟁이다. 침샘을 자극하는 횟감을 눈앞에 두고 한번쯤은 다 해봤을 추억의 한 장면인 것 같다.
 고기의 머리를 마주 봤을 때 눈이 왼쪽에 몰려 있으면 일명 넙치라고 불리는 광어이고, 오른쪽에 몰려 있으면 도다리다. 즉 같은 두 음절인 왼쪽이면 광어, 세 음절인 오른쪽이면 도다리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기억하실 것이다.
 아시다시피 광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횟감 중 하나다. 고기 맛이 담백하고 쫄깃쫄깃하며, 대량 양식에 성공하면서부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 저지방,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끓이면 부드러워 소화가 걱정인 환자와 노약자의 영양식으로 좋다. 거기에다 콜라겐과 엘라스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여성들의 주름제거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얼마 전 다른 지역 광어양식장에서 가축용 항생제를 쓴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 우리 완도 광어까지 그 여파가 있을까 노심초사했었다. 우리 완도에서는 그런 항생제를 쓰지 않는다. 바다 바닥이 맥반석과 초석으로 이뤄진데다 청정바다수도를 선포할 만큼 깨끗한 바다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쓸 필요도 없다.
 그 깨끗한 환경에서 매년 13,000톤씩 생산되는 완도 광어는 색채와 육질이 뛰어나 미식가들에게 최고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우리가 아는 생선회의 종류는 보통 활어회와 선어회다. 활어회를 먹어보면 육질은 단단하지만 혀로 느끼는 감칠맛은 떨어진다. 선어회는 활어를 손질해 냉장고에 보관해놓고 3~4일까지 먹는 것으로 육질은 퍼석하지만 감칠맛은 좋다. 따라서 활어는 주로 횟감으로, 선어는 초밥에 쓰인다.
 이 외에 싱싱회라는 것이 있다. 선어회의 범주에 들어가는 새로운 이름이다. 그렇다고 대강 지은 게 아니라 지난 2005년에 해양수산부에서 공모를 해서 공식적으로 정한 이름이다.
 활어를 손질해서 냉장보관 후 하루 이내에 먹는 회인데 전남해양수산과학원의 분석 자료에 의하면 갓 잡은 활어의 육질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이노신산 성분이 풍부해져서 단 맛이 감도는 감칠맛은 10배 이상 좋아진다고 한다.
 필자가 주목한 것이 이 대목이었다. “바쁜 일 때문에 완도를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국민들에게 어떻게 하면 쫄깃쫄깃 감칠맛 나는 완도 광어 싱싱회를 맛보게 해드릴까·”하는 고민 끝에 생각한 것이 전국 택배 배달서비스다.
 요즘 완도항 포구에 있는 대형회 센터들은 바쁘다. 전국으로 보낼 싱싱회를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기 때문이다.
 싱싱회는 고객의 주문과 동시에 손질한 생선의 큰 살점과 뼈를 아이스 팩으로 감싼 냉장상태로 택배로 배달된다.
 시중 횟집보다 값이 절반 이상 저렴하고, 또 전화로 손쉽게 주문해서 회부터 매운탕까지 푸짐하게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완도군이 직접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인 완도군이숍에 들어가면 명품광어 구입 방법이 자세히 소개돼 있다.
 현재 완도 관내에 있는 우성, 영진, 장보고, 학림회센터 내에 있는 47개 점포에서 택배 서비스를 한다. 올 들어서만 2천3백여 건의 택배 주문을 받아 1억7천여만원의 수익을 냈다.
 택배로 완도 광어 싱싱회를 받은 서울 송파구의 한 주민은 “다른 지역에서 먹는 것보다 육질이 신선하고 좋다.”면서, “횟집에서 먹는 것보다 양도 많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이수광이 쓴 지봉유설에 “중국인은 회를 먹지 않는다. 말린 고기라 해도 반드시 익혀 먹고, 우리나라 사람이 회를 먹는 것을 보고 웃는다.”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회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먹던 요리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먹던 회, 그중에서도 완도 광어 싱싱회를 우리 국민들의 입맛에 최적화된 회로 만들어 언제 어디서든 주문만 하면 받아 드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회는 반드시 산지에서 또는 횟집에서 먹어야 제 맛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바쁜 일상에 찌든 우리 국민들께 싱싱한 생선회와 해조류의 본 맛을 찾아드리려 한다. 완도 전복과 미역, 다시마, 톳, 매생이는 물론이고, 완도 광어 싱싱회를 통해서...

-----------------------
---------------------
광양시, 내년 예산 6,667억 원으로 올해 보다 1,129억 원 20% 늘어나
- 일반회계 4,767억 원, 특별회계 1,900억 원 규모 -
- 택지, 산단 개발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 -
광양시가 내년도 예산안 6,667억 원을 편성해 20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금년 보다 1,129억 원(20.4%)이 증가한 규모로 일반회계가 4,767억 원, 특별회계가 1,900억 원 규모이다.
광양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안을 살펴보면, 금년도 대비 일반회계는 지방소득세 83억 원, 교부세 64억 원, 국도비보조금 92억 원 등 237억 원이 증가했다. 특별회계는 명당 3지구 산업단지조성사업 300억 원, 광영의암지구 도시개발사업 281억 원, 공기업하수도사업 127억 원 등 893억 원이 증가했다.
특히 국고보조금이 1,794억 원으로 금년도 1,623억 원 보다 171억 원(10.5%)이 증가한 것은 정현복 현 시장의 첫 조직 개편에서 국도비팀을 신설하고 정부 정책방향을 파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장을 비롯한 모든 직원이 노력한 결실로 평가된다.
예산안 주요 내용은 산업단지 조성과 도시개발 사업, 교육과 복지 명품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녹색도시 조성사업, 매실, 애호박 등 시 대표 전략품목 육성 등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 마련 사업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분야별로는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가 1,562억 원으로 전체 예산의 23.4%로 가장 많고, 다음이 사회복지 분야로서 금년보다 119억 원이 증가한 1,323억 원, 환경보호분야 950억 원, 농림해양수산분야 611억 원 순이다.
내년도 예산에 나타난 광양시정은 산업단지와 도시개발을 통해 우량 기업을 유치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인구가 증가하게 되면 궁극적으로는 지역경제가 활성화돼 시민모두가 행복하게 잘사는 도시를 만들기를 골자로 한다.
한편, 이번에 시의회에 제출한 예산안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12월 21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광양/조성종 기자 jsj@naewoeilbo.com
[내외일보=호남]광양/조성종 기자=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