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박희태 "모두 제 책임"…국회의장 전격 사퇴

  • 입력 2012.02.09 16:47
  • 댓글 0

한나라당 돈 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는 지난 주 후반 박 의장의 전 비서관인 고씨를 비공개 방식으로 한 차례 소환 조사했다고 9일 밝혔다.

검찰은 고씨로부터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실에서 돌려받은 현금 30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당시 캠프에서 재정·조직을 총괄한 조모(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에게 전달했고, 이같은 사실을 당일 오후 캠프 상황실장인 김 수석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의원도 돈 봉투를 돌려준 뒤 김 수석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고씨는 전당대회를 1~2일 앞두고 한나라당 고승덕 의원실에 현금 300만원을 전달한 '뿔테안경'을 쓴 남성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그는 앞서 지난달 11~12일과 30일 세 차례 조사에선 고 의원실로부터 돈 봉투를 돌려받은 사실만 인정할 뿐, 돌려받은 돈 봉투의 현금 300만원도 윗선에 보고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진술했다.

그러나 최근 검찰의 제안으로 비공개 출석한 고씨는 종전 입장을 뒤엎고 돈 봉투 전달 사실을 인정했으며, 고 의원실로부터 현금 300만원을 돌려받은 사실도 김 수석 등 윗선에게 보고했다고 실토했다.

이와 관련 고씨는 한 언론에 보낸 '고백의 글'이라는 서한을 통해 "책임있는 분이 자기가 가진 권력과 아랫사람의 희생만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다"며 "비공개를 전제로 스스로 검찰조사를 받았다는 사실과 비공개 조사를 통해 그동안의 진술을 번복하고 진실 그대로를 진술하였다는 점을 고백한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은 이미 진실을 감추기에는 너무나 명백한 증거를 가지고 있었다"며 "나는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열쇠가 바로 나라는 현실을 인정하기로 했다"고 썼다.

고씨가 그동안 돈 봉투 사건과 관련해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인정함에 따라 향후 '돈 봉투'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우선 고씨의 주장에 신빙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이날 오후 2시 조모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세번째 소환, 돈 봉투의 출처와 조성 경위 등 정확한 사실관계를 추궁할 방침이다.

조 수석은 지난 2008년 한나라당 7·3 전당대회 당시 박 후보 선거캠프에서 재정·조직을 담당하며 선거자금을 총괄한 핵심 인물이다.

검찰은 고 의원실에 전달한 현금 300만원과 안병용(54·구속기소) 한나라당 당협위원장이 서울 지역 구의원 5명에게 건넨 2000만원이 든 돈 봉투에 대해서도 조씨가 관여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조 수석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뒤 조사과정에서 혐의점이 발견되면 피의자 신분으로 변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울러 박 의장이 이날 공식적으로 사퇴의사를 표명함에 따라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의장은 이날 한종태 국회대변인을 통해 "나와 관련된 문제에 큰 책임을 느껴 의장직을 그만두고자 한다"며 "(돈 봉투 사건과) 관련된 사람이 있다면 모두 내 책임으로 돌려달라. 내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갈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또 조 수석에 이어 조만간 김 수석에 대해서도 소환시기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소환여부를 검토하진 않았다"면서도 "다양한 자료와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