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내외일보

<기고>'선제(先制)보훈'으로 하나되는 대한민국

  • 입력 2012.02.26 13:15
  • 댓글 0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보상을 주요업무로 하는 국가보훈처는 1961년 8월에 군사원호청으로 창설돼 지난해 꼭 50주년을 맞이했다. 2011년은 창설 50주년을 맞은 국가보훈처가 그간의 추진 성과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갈 방향을 정립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 뜻 깊은 해였다면, 2012년은 보훈 반세기를 여는 첫 해로써 보훈의 새로운 기치로 ‘선제(先制) 보훈’을 제시하는 의미있는 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50년간의 국가보훈정책이 국가유공자의 보상에 중점을 둔  ‘국가유공자 중심의 사후적, 보상적 보훈’의 영역에 한정돼 있었다면, 앞으로의 국가보훈은 그간의 영역을 확대해 국민이 국가를 위해 자발적으로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 ‘전 국민 대상의 선제보훈’을 통해 국민통합을 이뤄내려는 것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보훈처는 네가지 정책과제를 정립했다.

첫번째 과제는 ‘국민 통합을 위한 나라사랑 정신 함양’이다. 온라인  포털 사이트 구축 등으로 젊은 세대의 눈높이와 요구에 맞는 교육자료들을 제공해 젊은 세대들이 능동적으로 나라사랑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해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이 외에도 나라사랑 정신을 중심으로 국민통합을 다지기 위한 다채롭고 적극적인 나라사랑 교육을 전개할 계획이다.

두번째 과제는 ‘보훈·안보단체가 호국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다. 보훈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호국보훈의식 확산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보훈단체가 보훈문화 확산의 중심에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세번째 과제는 ‘국가유공자와 전역 장병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정책 추진’이다. 국가유공자와 보훈보상대상자를 구분해 국가유공자의 영예성을 높이고, 보훈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보훈보상체계 개편안이 올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개편안 시행과 더불어 국가유공자가 희생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국민들이 그 희생에 대해 충분한 예우로 답할 수 있는 보훈문화 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마지막 과제는 '해외 보훈업무의 강화'이다. 6·25전쟁에 참전한 UN참전용사의 헌신에 보답하고, 참전국과의 꾸준한 교류 협력을 통해 보훈 외교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국외 현충 시설물 관리와 재외국민들의 나라사랑 정신함양을 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펼쳐갈 예정이다.

병법(兵法)에서는 ‘가장 무서운 적은 외부의 적이 아니라 국론을 분열시키고자 하는 내부의 적’이라 했고, 또한 ‘가장 무서운 적은 망각’이며 실패한 역사는 되풀이되며, 더 나아가서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 했다. 작년 말 북한의 김정일 사망에 따른 북한의 정권교체 소식으로 국내 혼란이 우려됐지만, 대한민국은 전혀 흔들림이 없었다. 그것은 대한민국의 기본적인 틀이 튼튼하기 때문이다. 그 틀은 바로 선조들로부터 현재의 우리에게 이어오고 있는 나라사랑 정신, 즉 국가보훈이다.

국가보훈은 지난 50년 동안 국가를 위해 희생 공헌하신 국가유공자를 예우하고 그분들이 명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며 유가족들과 아픔을 함께하는 등 정성을 다했다. 앞으로의 50년은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는 시대에 새로운 생각과 틀을 제시하는 선제보훈(先制報勳)으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강릉보훈지청은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예우 확산과 복지증진을 위해 더욱 정진할 것이며, 특히 올해 7월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보훈보상체계 개편안이 혼선 없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또한  선제보훈 차원에서의 나라사랑 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과 국민참여형 보훈행사를 적극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2012년 ‘선제보훈’을 통해 더 큰 대한민국 건설과 국민대통합을 반드시 이룩하기를 희망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