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황정선 기자

정부, "北 그냥 6자회담으로 안 갈것"

  • 입력 2012.03.06 16:46
  • 댓글 0

정부 고위당국자는 지난달 말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3차 북미 고위급 회담 합의 발표와 관련, "북한이 비핵화 사전조치를 취할 지를 지켜봐야 한다"며 "절대 그냥 6자회담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지난 5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말을 하고 안 지키는 게 문제"라며 "우리는 문서 합의가 중요하지만 북한은 문서보다 손에 무엇을 쥐어 주느냐를 중요하게 본다"이 같이 말했다.

그는 올 상반기(1~6월) 6자 회담 재개 가능성에 대해 "북한을 제외한 다른 6자 회담국은 빨리 회담을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북한을 그리로 끌어 들여야 한다"며 "북한이 북미회담 합의를 이행하는지를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는 북한이 과거처럼 이번 북미회담 합의 내용 이행을 전제로 추가적인 협상을 시도할 가능성이 있으며, 6자 회담이 순탄하게 재개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이 당국자는 최근 북한의 '통미봉남'(미국과 대화하면서 남한을 배제) 움직임에 대해서는 "미국, 중국 등도 과거와 달리 북핵 문제는 궁극적으로 남북한이 풀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통미봉남이라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탈북자 처리 문제에 대해서는 "무력감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며 "러시아와 달리 북한과 탈북자 송환협정을 맺은 중국에서는 유엔 난민고등판무관실(HCR)이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 탈북자 문제에 대해 중국에 제기할 것은 다 제기했다"며 "이제는 국제적인 비영리기구가 움직일 것으로 생각하며 정부도 꾸준히 노력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7일 한미 외교장관회담 참석차 미국을 방문하는 김 장관은 뉴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탈북자 문제 해결 등을 위한 유엔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