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박근혜 "공천에 친이·친박 개념 전혀 없었다"

  • 입력 2012.03.07 16:46
  • 댓글 0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4·11 총선 출마자 공천 심사와 관련, "친이·친박 개념은 전혀 없었다"며 공천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언론인 친목단체인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 "공천위에서 현역의원 25% 컷오프룰과 도덕성, 경쟁력 등 엄격하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공천심사를 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공천심사가 다 끝난게 아니고 일부만 발표가 된 것이기 때문에 마무리가 되면 다른 이야기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이 공천탈락에 반발해 탈당한 것과 관련, 박 위원장은 "어떤 공천이든 순탄하게 진행되는 것을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럽다"며 "얼마나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공천을 했는가라는게 중요하고 이번 공천은 그렇게 진행이 됐다"고 설명했다.

공천결과에 박 위원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선 "정당이 바로 서려면 공천심사가 자율적이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오래전부터 강조해 왔다"며 "이번에도 이같은 원칙에 의해 공천을 진행토록 공천위에 자율성을 보장했다"고 부인했다.

박 위원장의 비례대표 출마에 대해선 "지역구 공천이 진행중이고 비례는 시작하지도 않았다. 당의 결정에 맡길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대항마로 손 후보를 공천한 것에 대해선 "(이길 것으로) 다 그렇게 생각하고 공천을 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손 후보에 대해 "전세금 3000만원을 선거자금으로 갖고 노력하겠다는 당찬 모습을 보였다"며 "참 아름답다고 생각하고 이같은 젊은 패기로 선택을 받으면 지역에도 좋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처음에는 (손 후보를) 관심있게 보지 않은 것 같은데,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지역을 발전시키겠다고 순수하게 도전하는 모습에 공천위원들이 감동 받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유력한 대선 주자 중 한 명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그는 "안 원장이 정치선언을 한 것도 아닌데 정치공세를 펴는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안 원장에게 "국민들이 원하는 새로운 변화를 위해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소통을 강화하는 자세와 노력하는 모습이 훌륭하다"는 평가를 했다.

반면 야권의 유력한 대선주자 중 한명인 문 상임고문과 관련해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익을 위해 추진했던 한·미 FTA, 제주해군기지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정치철학이 뭐냐. 이해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의 대표 비서실장으로 그가 추구한 가치나 정치철학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했다"며 문 상임고문의 행보에 의문을 제기했다.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해 문 상임고문이 최근 '장물'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박 위원장은 "법에 어긋난 일이고 잘못된 일이었다면 벌써 오래전에 끝장이 났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필립 이사장의 퇴진을 권유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정수장학회에 관여해 이래라 저래라 결정할 사안은 아니다"라며 "만일 장학회에서 공익에 어긋나는 운영을 했다던가 비리가 있으면 당국이나 이사진이 판단할 문제"라고 답했다.

박 위원장은 당 일각에서 제기됐던 이명박 대통령의 탈당요구에 대해 "역대 정부 말기마다 대통령 탈당이 반복돼 왔지만 국민 삶의 어려운 점이 해결 된 것은 아니다"라며 "이 대통령도 국정의 책임있는 마무리를 위해서라도 탈당은 안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요한 것은 무엇이 지탄받을 일인가를 찾아서 이것을 고쳐야 한다"며 "대통령 탈당은 해법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의 실정을 묻는 질문에 대해 박 위원장은 "경제지표는 물론 좋아졌지만 성장의 온기가 국민에게 골고루 퍼지지 못했다"며 "누구나 다 생각하 듯 소통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상돈 비대위원 등이 대통령 측근비리에 특검을 할 정도라고 평가한 것과 관련, 박 위원장은 "대통령 측근 및 친인척 비리는 당연히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며 "잘못이 있다면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