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새만금1/5평가(전북간척사와 새만금)

  • 입력 2017.03.29 11:20
  • 수정 2017.03.29 11:22
  • 댓글 0

새만금 입지조건은 어떠하고, 어떤 공정 때문에 ‘끝없는 수렁’에서 허우적대는지 알기 위해 개괄적인 전북간척사를 ‘새만금 상류’만 알아보자.

‘부안군은 새만금 상류에 박정희 대통령 시절 준공된 ’계화도 간척‘ 이전에도 간척이 꽤 오래됐다. 새만금 상류 부안군 지도도 현재와 판이하다. 우선 동진강과 별개인 하서 대교 앞을 흐르는 (두포천)은 상서면 감교리 개암사 동쪽인 ’사산제‘까지 바닷물이 들어왔다. 하서면 청서리와 언독리, 행안면 삼간평, 계화면 궁안도 바다였다. (동진강) ’고부천‘은 부안 백산, 정읍 영원·고부, ’정읍천‘은 이평, ’원평천’은 죽산면 상류인 부랑면 벽골제까지 밀물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죽산과 광활도 바다였다. (만경강)도 삼례 해전까지 밀물이 들어와 익산 춘포·오산·황등(요교호), 군산은 대야·회현·옥구·옥서 대부분과 임피 부근까지 바다였다. 전주 일부와 김제 백구·공덕·청하·만경읍(능제)·진봉면 상당부분이 바다였다.

김제 벽골제도 서기 330년(백제 비류왕)에 축조된 저수지가 아니라 ‘바닷물을 막는 방조제‘라는 서울대 이영훈 교수 주장이 아니라도 죽산에서 불과 4km 떨어졌을 뿐 아니라 위아래가 평지이고 제방 주변에서 갯벌이 나오는 것을 봐서 방조제가 유력하다. 특히 파도에 녹듯 풀리는 제방하부 ’갯벌‘ 유실을 막을 목적인 듯, 초낭草囊(풀로 엮어 진흙을 담은 주머니)이 성토 하층부에 있어 새만금 방조제 ’바닥보호공‘ 같은 역할도 그렇다. 부안 삼간평과 궁안 일대는 1828년 간척을 하는 등 조선시대에도 수위가 높아지는 사리 때나 밀물이 들어오는 지역은 간척이 계속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1898년 10월, 위도 부근에서 바닷물이 물기둥처럼 치솟는 ’해일(쓰나미)’로 삼간평을 덮치고 10km 상류인 개암사 입구 부안 상서와 정읍 화호 등 동진강과 두포천, 줄포만 가옥과 전답을 휩쓸어 수천 명 이재민이 발생했다는 기록도 참조 할만하다. 새만금 드러난 땅도 해수면 이하이기 때문이다. 본격 간척은 일제강점기 식량수탈과 궤를 같이한다. 조정래 대하소설 '아리랑‘의 하시모토橋本로 대표되는 김제 죽산을 비롯 광활·진봉·만경·청하·공덕·백구, 익산 춘포·오산, 군산 대야·회현·옥구·옥서, 부안 동진면 등이 일제 간척지다. 해방 후, 박대통령이 ’계화도 간척’을 추진했다면 노태우 후보가 87년 대선공약으로 추진한 것이 ’새만금’이다.

그러나 벽골제부터 계화도까지 간척과 새만금은 엄청난 차이가 몇 가지 있다. 벽골제에서 계화도까지는 보릿고개와 춘궁기, 기근과 아사, 초근목피로 ‘식량증산‘ 목표가 뚜렷하다. 반면, 새만금 착공 1991년은 경제발전도 상당부분 이룩했고 국제화시대로 식량이 큰 문제가 아니었다. 팔도에서 가장 넓은 호남평야를 보유한 전북낙후 원인이 땅이 부족해서도 아닌데도 무리한 추진으로 26년을 허송했고 얼마나 더 세월이 흘러야 준공될지 모른다. 새만금에 홀린 사이 항구는커녕 바다도 없는 충북경제가 전북을 훨씬 앞질렀고, 충남과는 비교조차 할 수 없으며, 안희정 충남지사는 ’역간척‘을 주장하는 판국에 전북은 새만금으로 한 해 4천억 수산물 생산감소를 당하며 새만금예산도 국비 중 전북 몫에서 부담하는 ’삼중고‘를 겪고 있다.

계화도 간척이 있었다고 전북이 발전했는가? 특히 새만금과 차이점은 계화도는 높은 갯벌이며 자체에 떨어지는 비 밖에 없으나 새만금은 썰물에도 땅이 드러나지 않는 깊은 바다가 대부분이다. 무모하게 만경·동진강을 가두어 새만금호 32배 유역면적이 있어 홍수와 밀물이 겹칠 때, 특히 (백중)사리에는 드러난 땅도 침수 우려로 매립해야 한다. 한강 고수부지도 아닌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최하류 부근의 강을 가두고 내부에서 땅을 쓰려는 것과 같다. 1급수 금강 용담댐과 섬진댐, 만경강 대아·동상·경천제, 동진강, 변산댐 등 수원이 풍부해 필요도 없고 정화도 불가능한 새만금호 수질개선 한다고 3조 혈세를 탕진했다. 훗날 용도가 바뀌었지만 새만금 4대 핵심인 ‘산단과 공항, 항구와 관광개발’ 여건을 단시일에 구축하는 것이 전북발전 지름길이다. 50년, 1백년 공사만 할 것인가, 더 늦어 뒤죽박죽되기 전에 대안을 모색할 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