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부담 없는 ‘양강대결’, 바람직한 계층·성향투표

  • 입력 2017.04.15 09:52
  • 수정 2017.04.15 09:54
  • 댓글 0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과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민족문화의 창달에 노력하여 대통령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헌법 69조에 규정한 ‘대통령 취임선서문‘이다. 15~16일까지 후보등록을 마치고 19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국민들은 오는 5월 9일, ’취임선서문‘에 적합한 인물이 누구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최근까지 문재인·안철수 양강대결로 압축된 여론조사 결과가 계속 발표됐다. 최순실 게이트와 촛불집회에 이어 현직 대통령 탄핵과 구속이라는 초유 사태에 국민 충격이 엄청나 보수몰락으로 이어져 대세를 돌리기는 역부족인 듯하다. 흩어진 보수민심에 인물난까지 겹쳐 완주여부도 관심사다. 급기야 안철수·문재인 두 후보 아들과 딸 문제 등 네가티브가 극성을 부렸으나 높은 국민수준으로 먹혀들지 않는다. 대선후보들도 국민들이 오래 지켜본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사상최초 지역대결이나 지역감정이 사라지고 계층과 성향투표가 될 것 같아 바람직스럽다. 국민들은 편안히 투표를 할 수 있게 됐다.
유력후보들이 모두 영남출신으로 영남에서는 ‘누가돼도 지역출신’이고, 호남은 ‘누가돼도 정권교체’여서인지 영·호남이나 충청이나 전선이 얼룩무늬다. 수도권 등도 마찬가지로 누가돼도 ‘전국적 지지’를 받았다고 내세울 수 있게 됐다. ‘적폐청산‘ 논란도 있지만 대통령이 탄핵·구속된 상황에 5년 전, 양보하고 선거운동까지 해준 최초 출마자 안철수에 먹혀들기는커녕 ’패거리정치‘와 흑색선전이 적폐라는 주장도 있다. 지역감정도 사라지고 계층이나 성향에 따라 부담 없이 투표하게 돼 한국정치가 진일보할 조짐이다.
2012년 대선과 달리 안철수·문재인 후보가 더민주와 국민의 당 후보로 치열하게 맞붙었다. 탄핵·촛불정국에는 문재인 전 대표가 압도적으로 우세했으나 본격 대선국면이 되자 안철수 지지율이 수직상승해 예측을 불허한다. 안>문과 문>안 여론이 제각각이다.
관전 포인트는 몇 가지다. 우선, 수도권 외에 안철수·문재인 출신지인 부산·울산·경남과 대구·경북 인구가 1321만여명으로 충청·호남·강원·제주 전체인구 1287만여명을 넘어 (영남인 선택)이 관심사다. 2012년 38.2%→2017년 34.7%로 점유율이 떨어진 2-30대와 40%→45.1%로 높아진 50-60대 이상 유권자 표심도 주목된다. (젊은 층) 감소와 저조한 투표율, 투표율이 높은 증가한 (노년층) 실제 투표율도 변수다.
지난해 총선에서 ‘국민의 당’이 휩쓸다시피 한 (호남인)이 막판 누구에 표를 몰아줄 지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출마포기와 안희정 충남지사 경선탈락 과정을 지켜본 (충청 중원민심)도 관심사다. 무엇보다 (진보와 중도 및 보수) 성향 민심을 누가 더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다. 중도·보수가 훨씬 숫자가 많으나 결집력이 떨어지고, 진보는 결집력은 강하나 수적 열세다. 특히 보수는 탄핵과 구속 사태로 의사를 적극 밝히지 않을 가능성이 짙어졌고, ‘중도·무당파’들은 스윙보터(swing voter)가 많아 특정정당이나 인물에 매몰되는 대신 정책이나 공약, 능력과 인물, 처신이나 신의에 따라 정당을 넘나들며 투표해 주목해야 한다. 여론조사가 별 의미가 없는 것은 낮은 응답률 뿐 아니다. 엄청난 숫자의 ‘사이shy 중도·보수층’이 실제 투표장에서 어떻게 나올지 최대변수다. “낙선될 사람에 투표해선 안 된다.”는 ‘사표死票‘ 방지심리도 작용할지 모른다.
특히 ‘대통령 취임선서문‘에 적합한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 후보들의 국가관이나 능력, 정책에 대한 신뢰성도 매우 중요하다. “화장실 갔다 나오면 틀려진다.”는 정치인들에 얼마나 자주 실망했는가? 선거막판에 무슨 공약인들 못할까? 당선돼도 달라지지 않을 인물, 정당이나 정파보다는 국민에 충성할 인물, 구태정치와 부패·무능·비리에 초연할 인물을 선택해 대한민국이 미래로 대도약해 ’나라가 태평하고 국민이 편안‘해지길 고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