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새만금1/5평가(새만금과 계화도)

  • 입력 2017.04.19 12:47
  • 수정 2017.04.19 12:48
  • 댓글 0

 

근년이다. “계화도가 어딘 줄 아십니까?”라는 필자 질문에 발령 4개월이 됐다는 전북도청 새만금개발과장은 새만금 이전 최대간척이었고 새만금 중심지 ‘계화도’를 모른다. 백합으로 유명했던 김제 심포 앞 ‘거전갯벌’도 모르는 직원 등 한심함의 극치였다. 2007년 8월 이후 새만금개발과장만 9명 째로 평균 1년이다. 선배들이 했던 대로 새만금에 ‘장밋빛 청사진’만 늘어놓다가 다른 부서로 발령 받으면 그만이다. 4반세기가 흐르고도 이런 지경이니 ‘계화도 간척과 새만금매립’과 차이점을 알 턱이 없다. 시행청도 아닌 업무보조나 하는 처지로 별 재미도 없겠지만 ‘단군 이래 최대 (황당한) 사업’인데 공무원이 이러니 다우코닝사와 현대제철을 유치한다고 법석을 떤 유종근 지사나 ‘강만금’이란 닉네임으로 정치효과를 극대화하고, ‘새만금타워’를 공약空約으로 남긴 강현욱 지사, 새만금에 수십조를 투자한다던 삼성MOU나 ‘새만금-전주 자기부상열차’를 남긴 김완주 지사를 비롯한 역대 전북도백道伯은 물론 정치인, 언론인 등 도내 여론주도층이 새만금을 알 턱이 없다. ‘예산확대’만 외치면 될 줄 알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새만금과 계화도 차이점)을 알아야 한다. 계화도는 육지와 비슷한 높은 갯벌이다. 계화도 남쪽 깊은 갯벌로 썰물에도 물이 빠지지 않고 농지가격보다 투자비가 비싸 매립을 못해 현재도 ‘저류지’로 남은 곳 외에는 썰물에 땅이 드러난다. 새만금처럼 만경강과 동진강을 가두어 새만금호 32배 유역면적도 없다. 자체에 떨어지는 비 밖에 없고 홍수에도 계화도 내부용수를 서해로 방류할 ‘갑문’을 통해 썰물을 맞춰 방류하면 된다. 돈지·계화갑문에는 밀물이 가장 늦게 들어왔다가 가장 일찍 빠지므로 대부분 시간에 방류할 수 있고, 홍수량도 큰 문제가 아니어 영농 반백년이 됐어도 침수사례가 전혀 없다.

반면, 썰물에도 땅이 드러나지 않는 곳이 대부분인 ‘새만금’은 ‘만경강과 동진강을 가두는 무모한 공정방법’까지 겹쳤다. 국내최대 29억톤 소양댐처럼 새만금은 평균 24억톤, 최대 30억톤 안팎 밀물이 들어왔던 깊은 바다다. 썰물에도 군산 남쪽, 김제 거전갯벌, 부안 계화 북쪽과 하서 해변 외에는 땅이 드러나지 않는다. 새만금을 수십 번 오가보라. 방조제 바깥 해역도, 내부도 온통 물임을 알게 된다. 야미도와 신시도 중간에 매립·조성한 ‘관광레저단지’ 외에 부안 대항리와 가력도 사이 땅이 드러났으나 해수면 이하라 성토하지 않으면 침수가 크게 우려된다.

특히 두 개 강을 가두어 엄청 크게 만든 신시·가력배수갑문에는 밀물이 가장 먼저 들어왔다가 가장 늦게 빠진다. 깊은 물속으로 천문학적 매립을 하지 않으면 토지사용이 원천 불가능한 땅이 대부분인데 군산시내 주택가까지 바닷물이 차오르는 백중사리는 홍수기와 겹친다. 상류는 집중호우, 하류는 해수가 새만금 내부에 들어오는 역류 우려로 갑문 개방시간이 짧아진다. 전혀 성토치 않고 8500만평 농지를 만든다던 새만금 최상류 드러난 땅도 침수우려로 매립이 마무리 단계인 이유다.

‘산단’은 주변에 높은 산이 없고 깊은 바다 밖에 없으며, 방조제나 방수제, 도로 등이 장애물로 등장해 준설·매립도 쉽지 않다. 호수준설도 터무니없이 양이 적고 방조제나 방수제 유실 우려와 상류 쓰레기가 쌓이는 등 문제점이 많다. 소양호 매립이 쉬울 정도로 엄청난 매립비를 무슨 수로 감당할까? 새만금산단처럼 옅은 바다도 매립이 힘드니 기본계획에도 없는 ‘석탄재 매립’ 논란이 벌어지고, 광활한 내부를 방치한다는 논란과 업체이익을 의식한 듯, 실속 없이 면적만 몽땅 차지할 ‘풍력발전‘을 추진한다.

‘새만금 물항아리’인지, ‘바다 속에 축조한 세계최초 새만금댐(?)’인지 매립에 ‘7천만평을 3m 매립’할 7억㎥도 크게 축소된 것이라는 의문인데 ‘예산타령’만 하는 어처구니다. 새만금 4대 핵심은 ‘산단, 공항과 항구, 관광개발’이다. 이를 단시일 내 추진하고 소득증대와 지역발전을 앞당길 방법으로 ‘공정전환‘을 해야 한다. 25조라는 총예산도 50조가 될지, 1백조가 될지 끝나봐야 안다. 뒤죽박죽되기 전에 ’새만금 점검과 평가‘라는 공론의 장이 절실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