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남유리 기자

대한상의·중진공, '中企 FTA 활용' 적극 지원

  • 입력 2012.03.21 12:58
  • 댓글 0

전국 70개 상의와 세계 190여개국 상공회의소망 활용

한미 FTA가 발효됨에 따라 FTA 활용의 극대화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면서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와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지원기관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1일 오전 상의회관에서 열린 '제10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전국 70개 지역상공회의소망을 가동해 FTA 활용 시 자금, 인력, 정보 등이 취약한 지역중소기업들을 적극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이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세계 190여개국에 있는 상공회의소와도 협력할 것"이라면서 "특히 FTA 체결국 상공회의소와의 사절단 교환, 양국기업간 합동회의 등을 통해 비즈니스 교류의 장을 적극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 대구, 인천 등 9개 지방상공회의소에 설치된 FTA 활용지원센터를 통해 원산지인증·관리 컨설팅 기능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최근 한미 FTA 발효와 함께 원산지인증에 대한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이 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는 취지다.

이 외에도 대한상의는 일본상의와 협력해 지진피해와 전략난으로 기업활동에 불안감을 느끼는 일본기업을 상대로 투자유치활동을 하는 한편 중국과 베트남지역 진출기업협의회를 통해 FTA시대 국내유턴을 희망하는 기업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한편 중소기업진흥공단도 이날 발표를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 FTA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중진공은 업종별 전문가에 의한 중소기업 위기관리 역량진단을 통해 기업의 애로를 파악하고, 자금, 연수, 마케팅, R&D 등 기존의 정책지원과 함께 FTA활용지원과 FTA피해지원을 연계하여 확대지원할 방침이다.

기획재정부가 주관하고, 중진공과 국제원산지정보원이 공동수행하는 FTA닥터 컨설팅사업은 대표적인 FTA활용사업이다.

관세사 회계사 2인1조 전문팀을 현장에 파견해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은 HS품목분류 확인, 원산지증명서 발급지원을 위한 세번변경기준과 부가가치기준 충족여부 확인, 관세혜택이후 상대국 사후 검증에 대비한 5년간의 관련서류 보관 등 집중컨설팅으로 중소기업의 FTA업무처리 한계극복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국내외 설명회를 통한 FTA인식제고,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현장실무능력향상, 해외전시회·무역사절단을 통한 신시장 수출기회 제공, 수출인큐베이터를 통한 해외진출전초기지 현지지원 등 다양한 FTA활용 극대화사업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또 중진공은 무역조정 및 사업전환 지원제도를 통해 FTA피해기업과 경쟁력이 저하된 사업전환 희망기업에 업체당 30억원 한도의 시설 및 운전자금 융자지원과 함께, 피해극복과 업종전환을 위한 컨설팅비용 보조도 병행지원한다.

아울러 그동안 엄격한 지원요건으로 실적이 부진했던 무역피해기업지원은 금년 7월 개정법률이 시행되면 요건이 매출액기준 20%에서 5~10%로 완화된다.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역피해입증관련 까다로운 신청서류 작성도 중진공이 30여개 지역본지부 조직망을 가동해 현지지원을 강화함으로써 피해기업에 대한 신속한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대한상공회의소 박종남 상무는 "상의는 작년 한해에만 5만5000여건의 원산지증명서를 발급하는 등 해외무역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향후에도 해외시장 진출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은 중소기업들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유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