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이상환 기자

안산시, 지역특화 안산형 마이스산업 구축

  • 입력 2017.10.23 16:48
  • 댓글 0

숲·해양·다문화·산업단지 중심 활용한 신성장동력 육성

[내외일보=경기]이상환 기자=
국가산업단지를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제조업 도시인 안산시가 지역경제 체제의 다변화를 추구한다.
핵심은 마이스산업으로 숲, 해양, 환경, 생태자원, 다문화, 기업회의 등을 활용한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 ‘기업회의 대표도시, 마이스 안산’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지역특화 안산형 마이스산업 구축을 목표로 설정했다.
추진방향은 크게 4가지이며 첫째,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해 본격적인 유치 및 홍보활동을 돕는다. 안산도시공사 내 안산마이스뷰로가 담당하며 마이스 개최지로서의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안산형 마이스산업’을 구축한다. 도시 숲이나 산업단지, 해양, 관광, 다문화 등 우리시의 정체성을 반영한 행사들을 발굴함으로써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마이스 개최 도시의 이미지를 고취시킨다는 목표다. 특히, 올해는 ‘생태관광 및 지속관광 국제 컨퍼런스’와 ‘경기정원문화박람회’ 등 굵직한 행사들을 유치·운영함으로써 가능성을 확인했다.
셋째, 공공시설 내 전시 및 회의시설을 컨벤션 시설로 적극 활용함으로써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한다.
이는 재정투자에 대한 부담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기존 와스타디움이나 안산문화예술의전당의 활용도를 높이는 효과도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한국마이스협회나 인천관광공사 등 마이스 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컨설팅을 지원받는 등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며, 축제나 포럼, 스포츠대회 등 연계된 분야의 담당 직원에게 맞춤형 전문교육도 제공한다.
마이스산업 육성은 지난해부터 본격 시작됐다. 마이스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중장기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부시장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안산시산업지원협의회를 발족하기도 했다.
 또한, 협력사인 마이스 얼라이언스(Alliance) 40개와 서포터즈 24명을 구성했으며 총 3회에 걸쳐 303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제조업 기반의 전통적인 경제 체제는 신기술을 접목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동시에 우리시의 정체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숲이나 해양, 다문화 등의 분야에서 마이스산업을 적극 육성함으로써 도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12월 8일 안산문화의예술전당과 호텔 스퀘어에서는 경기도 시·군 공무원과 경기도와 안산시의 마이스 얼라이언스, 각 학회와 협회, 여행사, 마이스 서포터즈 등180여 명이 참석하는 ‘2017 경기 마이스 데이’가 개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