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세종 기자

여야, ‘내곡동 MB사저 백지화’에 상반된 반응

  • 입력 2011.10.18 13:32
  • 댓글 0

與 “내곡동 백지화 환영” VS 野 “재검토로 끝날 일 아냐”

최근 논란이 된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 건립 논란과 관련, 이 대통령이 사저 건립을 백지화하기로 한 데 대해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나타냈다.

한나라당 김기현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당의 요청을 전면적으로 수용한 것은 민심을 바로 보고 있다는 증거”라며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사저문제는 대통령실장을 중심으로 빠른 시간 내에 전면 재검토해서 결론을 내려달라고 주문했다는 것이 언론에 보도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앞서 홍준표 대표도 이날 청와대 오찬 회동 후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께서 새로운 사저 선택보다는 논현동 자택으로 돌아겠다고 말을 했다”며 “당의 요청을 대통령이 전격적으로 수용했기 때문에 더 이상 내곡동 사저 문제로 국민의 심려를 끼쳐드리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반면에 야권은 ‘재검토’ 수준에서 끝날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용섭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여전히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10·26 보궐선거를 앞두고 선거 악재라는 여권 기류에 밀려 마지못해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며 “재검토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진솔한 사죄 없이, 또 책임자 처벌도 없이 ‘실수다’, ‘오해다’, ‘안타깝다’고 둘러대는 것은 국민을 기망하는 행위”라며 “없던 일로 한다고 해서 국가 예산으로 대통령을 지원한 사실과 위법 행위들이 없어질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내일까지 책임 규명 방안을 국민에게 설득력 있게 제시하지 않을 경우 검찰 고발, 수사 의뢰 등 법적 절차를 밟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임영호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 대통령은 오늘 스스로 불법행위를 방치하고 방조해 온 부분에 대해선 공식적 아무런 반성이나 유감을 표시하지 않았다”며 “백지화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 사저의 ‘전면 재검토’ 입장에 대해 “청와대 비서실에게 모든 판단과 책임을 송두리째 떠넘기고, 청와대 간담회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기가 막힌 일”이라며 “이 대통령은 자신의 책임을 통감하고 먼저 대국민사과부터 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이 대통령 스스로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퇴임 후 형사처벌까지 갈 수도 있는 사안”이라며 “남의 입을 빌려서가 아니라, 직접 사과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것이 백 번 옳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사과도 없고 처벌도 없는 ‘백지화’를 그야말로 백지화시키고 선거 유불리를 떠나 진정성 있게 사죄하고 국민 앞에 모든 것을 솔직하게 밝힐 것”을 요구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원점에서 돌리겠다는 수준에서 머물 게 아니라,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 좀 더 명확하고 상세한 입장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세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