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김은섭 기자

남북회담, 북한 대표단 평창 파견·군사당국회담 개최 합의

  • 입력 2018.01.10 14:24
  • 수정 2018.01.10 14:26
  • 댓글 0

[내외일보] 남북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이 참가하고 이와 별도로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는데 합의했다. 

남북은 지난 9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회담을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3개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남북은 공동보도문을 통해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 대표단이 참석하는 것과 관련된 후속 협의는 문서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족 문제는 민족끼리 푼다'는 취지의 내용도 공동보도문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우리 측이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대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남북은 이날 오후 8시 5분께 종결회의를 열고 회담을 마무리했다.

종결회의에는 남북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대표단이 모두 참석했다.

앞서 남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전체회의에서 기조발언을 통해 북측에 평창 동계올림픽에 많은 대표단의 파견과 공동입장 및 응원단 파견을 비롯해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상봉 행사와 이를 위한 적십자회담의 개최를 제안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기조발언에서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번 회담 결과에 대해 큰 성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추 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온 국민과 전 세계의 관심 속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이 희망의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회담에서 평창올림픽에 대규모 북한 대표단이 오기로 합의하고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 당국회담을 열기로 한 것은 매우 큰 성과"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시작된 남북화해와 관계 개선의 물꼬를 넓혀 평화의 물길을 여는 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더 차분하고 신중하게 남북대화와 협력의 길을 열어 한반도 평화시대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 북측에 '핵과 평화는 병존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이 핵 무력을 완성하고, 다음 단계로 화해 모드를 연출하는 것이라면 문재인 정부는 이번 회담과 상관없이 '핵과 평화는 병존할 수 없다'는 강한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창동계올림픽과 별개로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공조는 여전히 유효하고 강화될 수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평창 축제라는 우리 자신만의 목적 달성을 위해 국제사회의 평화를 깨뜨리는 김정은의 핵과 수소폭탄을 소홀히 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