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기자

문재인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

  • 입력 2018.01.18 15:27
  • 수정 2018.01.18 15:28
  • 댓글 1

[내외일보] 지난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성명서를 발표함에 따라 정치권이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 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을 한 것은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라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하신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되는 사법 질서에 대한 부정이자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7일 "(문재인 정부가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로) 적폐 청산을 통한 보수 궤멸 정치 공작과 노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을 벌이고 있다"면서 "공직자를 짜맞추기 수사로 괴롭히지 말고 나에게 물어달라"고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후안무치한 변명"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을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다스는 누구 것인지, 특수활동비 관련 보고를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이 전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은 적폐의 뿌리이자 총본산이며 박근혜 정권을 탄생시킨 장본인"이라며 "지금 이 전 대통령이 할 일은 적반하장 식의 변명이 아니라 통렬한 반성과 사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자회견에서 정치보복 운운하며 보수 결집을 선동했지만, 이런 1차원적인 선동에 넘어갈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있어야 할 자리는 기자회견장이 아니라 차디찬 감옥이며 참회록을 쓰며 국민께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은) 몸통인 이 전 대통령 수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10년 전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심기일전해서 이 전 대통령을 반드시 법정에 세워달라"라고 당부했다.

또한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진실을 밝히기는커녕 측근 감싸기에 급급한 기자회견이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적폐를 청산하라는 국민의 명령에 대해 정치공작이라는 주장은 어처구니없을 뿐”이라며 “더는 국민을 속이지 말고 검찰 수사에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보수 궤멸과 정치 보복에 방점을 찍었다. 

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전전(前前) 정부까지 들추고 있다”며 “한쪽에는 눈을 감고 보수 궤멸을 위한 몰아치기 정치보복”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검찰이 어떻게 하는지 국민은 지켜보고 있다”면서 “한국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 문제에 대해 특검법을 발의해 놓은 만큼 보수정권 외 좌파정부의 것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