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1여4야1무 지방선거 전망!

  • 입력 2018.01.31 16:42
  • 수정 2018.01.31 16:43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혹한과 폭설이 계속되나 바로 녹는다. 바짝 다가온 613 지방선거 뜨거운 열기 때문일까?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다당제가 돼야 훨씬 능력과 역량 있는 청년인재 진출할 길이 열린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정당이 살아남아야 하는 이유"라 한 것처럼 정당의 통합·분화가 반복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유승민 대표 바른정당과 통합에 속도를 내는 반면, 통합반대파는 민주평화당(민평당) 창당을 추진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야당인 자유한국당, 통합정당, 민평당, 정의당에 무소속까지 뒤엉켜 ‘1여4야1무’ 지방선거다. 이중 가장 오래된 정당은 2012년 10월 창당해 5년4개월 된 ‘정의당‘이다. 탄생연도로 보면 전부 유아기 정당이다. 공화당과 민주당 양대 정당으로 이어온 미국과 판이하다. 전국적으로 정당숫자는 통합 전과 같지만 호남지역은 다르다. 집권당인 더민주와 국민의당에서 분화된 통합정당과 민평당 등으로 지역정당 주도 정당이 셋으로 분화돼 무소속까지 판세전망이 쉽지 않다.

2014년 전북 지방선거를 돌아보자. 도지사는 더민주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새정련) 송하진 지사가 당선됐으나 14개 시장군수 중 절반인 7개 지역만 새정련에서 당선자를 냈을 뿐, 나머지 7개 지역은 무소속이 당선됐다. 김제(이건식), 익산(박경철), 부안(김종규), 완주(박성일), 임실(신민), 장수(최용득), 진안(이항로)에서 무소속이 대거 당선됐다. 군산과 김제, 정읍, 장수 등지는 3선 제한이나 중도낙마, 건강 문제로 당시 당선자가 아닌 새로운 인물이 대거 도전장을 내밀었다. 무주공산無主空山인 이들 지역은 도의원 등 출마자가 대거 몰려 도의원 선거도 신진층 진입이 쉬어졌다. 도지사 선거에는 김춘진 더민주 도당위원장 출마가 기정사실화 됐으나 여권 핵심부 낙점이 없는 한, 두 번 전주시장과 도지사를 거친 송 지사의 조직력과 지명도를 어떻게 넘어설지 관건이다.

박성일 완주군수와 이항로 진안군수는 지난해 2월 더민주에 입당해 더민주 소속이 아닌 현직은 익산 박경철 낙마로 재선거에 당선된 국민의당 정헌율 시장과 무소속 김종규 부안군수 및 신민 임실군수 뿐이다. 이 중 무소속은 국민의당 분화로 무소속 재도전이 예상되나 정헌율 시장은 거취에 고심이 예상된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정당이 더민주나 자유한국당 양당정치 타파를 내걸고 전국 중도개혁 정당과 다당제 정착을 내걸었으나 호남에서는 험로가 예상된다. ‘구태정치로 공천을 못 받아 오갈 데 없는 정치인’이라거나 ‘친노·친문’에 소외된 호남인물군‘이라는 시각이 공존하는 국민의당 인물들이 대거 민평당에 합류한다. 더민주와 민평당 득세에 통합정당이 설 자리를 잃을 수 있는데다 민평당도 더민주 전신인 새정련이 4년 전 같은 야당이던 것과 달리 더민주는 집권당일 뿐 아니라 국민의당 분화과정에서 엄청난 상처를 입었다. 특히 새정련 익산을 전 국회의원이었다가 현재 국민의당 익산갑 전정희 전 의원은 통합정당 잔류설이, 익산을 조배숙 현 국회의원은 민평당에 합류하며 정 시장에 합류를 권유한다는 풍문이나 이도 쉽지 않다. 야당으로 열세인 국민의당이 지역인물까지 분열돼 통합정당과 민평당, 무소속으로 나뉠 전망이다. 정 시장은 민평당 대신 홀가분하게 무소속 출마도 예상된다.

집권 1년1개월만의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가 가장 힘을 받을 시기에 실시돼 더민주로서는 가장 유리한 국면이다. 평창올림픽을 둘러싼 북한참가 여부를 둘러싸고 다소 지지율이 떨어졌지만 60% 안팎 고공행진을 거듭하며 ‘지역발전을 위한 국비확보‘ 등을 위해 집권여당 후보를 찍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가세되면, 민평당이든 무소속이든 어려운 싸움이다.

그러나 역대정부도 집권층 부패와 무능으로 시소(Seesaw)처럼 정권만 오간 것이어 ‘자만’은 금물이다. 2014년 선거에 이어 2016년 총선에서 더민주가 전국1당이 됐으나 호남 28개 중 23곳을 국민의당에 뺏겼다는 점에서 민평당이 호남 자민련으로 몰락할지, 기사회생할지 관심사다. 호남 외 지역은 더민주·자유한국당·통합정당 각축이, 호남은 지역발전을 위해 어떤 전략적 선택(?)을 하느냐가 더민주와 민평련·무소속 싸움의 분수령이 될 조짐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