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희찬 기자

교통환경 개선 나선 영등포구, 대각 횡단보도 등 설치

  • 입력 2018.02.05 14:50
  • 수정 2018.02.05 14:51
  • 댓글 0

[내외일보=서울] 이희찬 기자 =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양평역 사거리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영등포시장역 사거리의 교통신호체계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양평역사거리는 4방향 모두 비보호 좌회전으로 운영되고 있어 횡단보도 이용 시 보행자들의 교통사고 발생 우려가 큰 곳이었다.

이에 구는 지난해 2월 경찰서에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를 검토의뢰하고 영등포경찰서 규제심의위원회 개최,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규제 승인 통보 절차를 거쳐 지난달 23일 설치를 완료하게 됐다.

대각선 횡단보도가 설치된 곳은 신호등의 신호가 바뀌면 모든 차량 통행을 일시 정지시켜 보행자들이 어느 방향으로든 동시에 건너 갈 수 있기 때문에 교통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영등포동 아크로타워(아) 입주로 인해 교통량이 증가되면서 영등포역 방면 비보호 좌회전 차량이 많아져 심각한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던 영등포시장역 사거리의 교통신호체계를 변경했다.

지난해 구는 교통개선사업을 통해 영등포시장역 사거리와 가까운 곳에 횡단보도를 이전 설치함으로써 보행자 무단횡단 방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영등포역 방면으로의 비보호 좌회전차량이 보행신호에 막히면서 교차로 내 대기차량이 발생하여 심각한 정체현상을 유발하게 됐다.

차량정체가 커지고 횡단보도를 통행하는 비보호 좌회전이 많아질 경우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보행자들에게도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에 구는 현장 확인 후 즉각적인 해결에 나섰다.

보행자 중심의 횡단보도 위치는 기존대로 유지하면서 신호운영체계를 변경하는 방향으로 경찰 측과 협의를 이끌어 냈다.

양산로 직진신호 전에 전적색신호(ALL-Red, 사거리전체 적색신호로 모든 차량정지)를 추가하여 4방향 횡단보도에 보행신호가 한꺼번에 들어오도록 했다. 이로 인해 동서방향 양산로 직진신호를 줄 때 횡단보도 보행신호가 없어져 비보호 좌회전차량이 원활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선효과는 신호체계 변경 후 즉각적으로 나타나 그동안 발생하던 교통정체 문제를 해소시키고 있다.

앞으로 구는 교통흐름을 수시 모니터링 할 계획이며 양산로 방향 직진신호를 지금보다 더 늘릴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앞으로도 현장에 귀 기울여 주민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