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경남도, 중형조선소 정상화 대정부 촉구

  • 입력 2018.03.08 10:49
  • 수정 2018.03.08 11:53
  • 댓글 0

경남도, 도의원, 시·군, 상의, 언론, 학계 등 한마음 모아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 = 경남도는 지난 6일 도정회의실에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을 위해 민관협의체 1~3차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중심으로 경남도를 비롯한 각 기관 등의 의견을 대정부 촉구문에 담아 산업부, 기재부 등 중앙부처 등에 다시 한 번 촉구하기 위해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도의원, 시·군, 중형조선소, 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지역언론, 시민단체, 상공회의소, 경영자총협회, 연구기관 등 23명이 참석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 컨설팅 결과 발표에 지역주민들과 회사 관계자 등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밝히고, “최근 언론보도에 의하면 경남의 중형 조선소 컨설팅 결과를 약간 긍정적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데 끝까지 관계기관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할 때“임을 강조했다.

이어서, 송부용 경남발전연구원장은 중형조선소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한 결과, 최근 5년간의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STX조선해양의 부가가치가 5,700억 원, 성동조선해양의 부가가치는 3,600억 원에 달한다고 밝히고 반드시 존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대표들은 회사 근황을 설명한 후, 정부기관에 산업과 금융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강기성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 지회장은 “컨설팅 결과에 대해 언론보도에 성동조선이 선박 수리·블록제작 전문조선소로 전환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데, 수리조선업은 부가가치가 낮고 인근에 LNG저장 기지가 있어 안전우려가 높으며 주변해역에 굴양식장 등이 있어 환경오염 문제 해결이 선결돼야 한다”며, “인근에 수리조선업을 하고 있기에 서로 과다경쟁 등이 우려되므로 수리조선 시장규모 파악 후 수리조선소 전환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해야 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성동조선의 블록공장 및 수리조선소로 전환 시 설계 인력과 고급 현장 인력의 유출로 조선소 역할이 축소될 수 있고 조성원가를 낮추기 위해서는 외국인 노동자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특히, 경남도의회 정판용·김윤근·심정태 도의원은 통영시민과 창원시 진해 구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전달하면서 중형조선소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함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이날 참석한 연구기관 등은 공통적으로 중형조선소가 조선산업의 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점을 강조함과 아울러,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해서 정부기관의 더욱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이 자리에서 나눈 의견들을 포함한 대정부 촉구문을 빠른 시간내에 전달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됐으면 한다”면서, “도에서는 최근 언론보도 내용에 대해 관계부처 방문 대표단을 구성해 중형조선소 회생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전달할 것이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