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국립전주문화재연구소 설립해야!

  • 입력 2018.03.19 16:45
  • 수정 2018.03.19 16:46
  • 댓글 0

취재국장 고재홍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최근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 설립 주장이 거세다. 전주·익산·남원시가 유치에 적극적이다. 2009년 1월, 미륵사지석탑에서 사리장엄舍利莊嚴 등 유물이 대거 발견된 직후, 1월 20일자 ‘미륵사지석탑 국보급 유물에 붙여’라는 칼럼에서 “미륵사지유물전시관을 ‘국립으로 승격’시켜 익산에 보관·전시하고(중략…)”라며 최초로 ‘국립승격’을 거론했던 필자의 감회는 남다르다. 그 해 3월 17일자 ‘국립익산박물관을 고대하며’라는 칼럼에서는 “미륵사지전시관의 국립박물관 승격과 함께 왕궁리 출토유물은 물론 미륵사지 기존 유물을 모두 되찾아 국립익산박물관에 보관·전시하고 부여문화재연구소처럼 문화재청 산하 마백문화재연구소나 전북문화재연구소 도내 개소도 시급하다.”고 쓴 바 있어 누구보다 관심이 많다.

9년여가 흐른 현재 확정된 ‘국립익산박물관’ 착공을 앞두었을 뿐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는 확정된 것이 없다.

전주시에 연구소 설치를 주장하며 이를 재론한다. 전북은 한반도에서 가장 넓은 호남평야와 동부 산악권을 중심으로 반만년 역사문화 보고다.

동부산악권은 남원·장수가야 중심지다. 남원가야 출토유물 1854점은 국립전주박물관과 전주문화재연구원 및 전주대박물관에, 장수가야 출토유물 587점은 국립전주박물관과 전주문화유산연구원 및 군산대박물관에 분산·소장됐다. 서부평야 지역 마한백제부터 조선조까지 유물도 전국에 흩어져 보관·전시된다.

‘무령왕릉’ 및 ‘금동대향로’와 함께 백제사를 다시 써야 할 만큼 ‘국보 중의 국보‘라는 ’미륵사석탑 사리장엄’은 미륵사 창건주체가 사탁(택)왕후임이 입증됐을 뿐 아니라 신라 선화공주가 아닌 ‘백제 사탁선화(?)’일 가능성이 짙다. 전국에 분산돼 보관·전시되는 전북에서 발굴된 모든 유물도 되찾아 국립전주박물관과 추후 국립익산박물관 등에 보관·전시가 마땅하다.

‘국립전북(전주)문화재연구소’ 설립도 시급하다. 문화유산 학술조사나 연구 및 보존 중심기능 수행기관은 문화재청 산하 대전국립문화재연구소다. 대전 연구소 산하에 지방연구소 6개소가 경주·부여·가야·나주·중원·강화연구소가 설립돼 운영된다.

1990년 신라문화유산 조사를 위한 경주문화재연구소 설립에 이어, 백제문화 조사를 위한 부여문화재연구소, 가야문화 조사를 위한 창원 가야문화재연구소가 설립됐다. 2005년에는 영산강 유역 조사를 위한 나주문화재연구소, 2007년에는 중원문화권 조사를 위한 충주 중원문화재연구소, 2016년에는 고려문화 조사를 위한 강화문화재연구소가 설립돼 지역 연구·조사·발굴을 추진해 왔다. 전북에만 없다.

전북도는 뒤늦게 도내 문화유산 학술조사·연구 및 보존 중심기능 수행을 위한 문화재청 산하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 설립을 추진한다. 문화재 발굴 및 학술조사 연구기관이 없어 타지 연구소가 도내 유물유적 발굴과 조사연구를 주도해 도내 발굴예산이 타지에서 활용될 뿐 아니라 유물의 타지 보관·전시를 부추긴다.

매장문화재법 제14조(발굴된 매장문화재의 보존조치)에는 문화재청에서 발굴허가를 받은 자는 발굴한 매장문화재에 대한 보존권한을 가질 수 있다고 규정돼 ‘부여문화재연구소’가 도내에서 유물을 발굴하면 부여에 보관될 수밖에 없다.

도내 유치 희망지역은 전주·익산·남원시이나 수천 년 전부터 지정학적으로 호남과 전북 중심지인 전주시에 설립돼야 한다.

견훤이 서기 9백년 완산주(전주·완주·익산동남부)를 도읍지로 한 이후 936년까지 ‘후백제 왕도’였을 뿐 아니라 518년 역사의 ‘조선왕조 발상지’로 ‘전라감영’이 소재해 제주도까지 관장했다.

이후 ‘도청 소재지’일 뿐 아니라 경기전·풍남문·객사·오목대·이목대·동고산성·남고산성 등 수많은 문화유산이 산재했고, 구 도청 부지에 ‘전라감영 복원’이 추진되며 ‘국립전주박물관’ 및 ‘전주역사박물관’도 건립됐다.

엄청난 관광객이 몰리는 ‘한옥마을’ 뿐 아니라 전북인구 1/3 이상이 거주하는 ‘1100년 이상 호남과 전북중심지’다. 전남북을 관장하는 ‘익산국토청‘처럼 기관 명칭은 관할구역이 아닌 설립지에 따라 결정해 광역지자체 중심 6개 연구소가 기초지자체 명칭을 활용했다.

전주와 나주에서 유래한 ‘전라도全羅道’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처럼 명칭부터 (국립전주문화재연구소)로 출발해야 마땅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