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기자명 고재홍 기자

휴대폰에 폭 빠진 사회~

  • 입력 2018.03.27 16:59
  • 댓글 0

취재국장 고재홍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이화우梨花雨 흩뿌릴 때 울며 잡고 이별한 님./추풍낙엽에 저도 날 생각하는가./천리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라.” 황진이·허난설헌과 함께 부안이 낳은 조선 3대 여류시인 이매창(1573-1610) 작품이다. 비처럼 뿌려지는 배꽃에서 추풍낙엽까지 화엽花葉이 봄부터 가을까지 떨어진다. 시간적 이별에 한양천리 공간을 넘어 꿈에라도 그리운 임, 유희경(1545-1636)에 가고픈 애절한 사랑가다. 매창과 유희경, 직소폭포는 부안삼절扶安三絶이다.

“쑥대머리 귀신형용 적막 옥방에 찬 자리여./생각나는 것이 임뿐이라./보고지고 보고지고 한양낭군 보고지고(중략)…”

변학도 수청 강요를 거부하다 곤장을 맞고 하옥된 남원골 춘향이가 신세를 한탄하며 이몽룡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춘향가 ‘쑥대머리’다. 숙종 재위(1674∼1720)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나 실존인물을 근거로 했다는 말도 있으니 매창보다 늦은 시기다.

매창과 춘향이가 요즘 태어났다면 그처럼 애절하고 목숨을 건 사랑이 가능했을까? 다름 아닌 휴대폰 때문이다. 국민 93%가 보유했다니 가히 ‘휴대폰 전성시대(?)’다.

대포폰을 별도 보유한 것을 합치면 국내에만 5천만대를 넘어설 것 같다. 무선호출기, 일명 ‘삐삐’가 유행한 적도 있다. 일반전화기로 호출하면 삐삐에 호출자 전화번호가 찍혀 삐삐 소지자는 가까운 공중전화에서 호출자에 전화를 걸어 상황을 아는 식이다.

한 때 유용했던 삐삐는 완전 퇴장했고, 휴대폰이 완전 대체했다. 공중전화는 물론 가정 전화기도 사라진다. 휴대폰으로 무용지물이 됐다.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 얼마나 ‘휴대폰에 빠진 사회’인가를 알 수 있다. 휴대폰 없는 사람이 없다. 이어폰을 끼고 노래를 듣는 사람, 뉴스 보는 사람, 회화공부를 하는 사람, 드라마 등 동영상을 보는 사람 등등 셀 수 없다. 잠자는지 눈을 감은지 모를 사람도 이어폰을 끼고 있다.

요술방망이처럼 기능도 무수하다. 카메라 수준의 촬영기능으로 맘껏 찍은 사진을 다른 사람 휴대폰이나 이메일 등을 통해 보낼 수 있다. 신문사 사진부 기자도 사라진다. 전문사진가 외에는 카메라도 필요 없다. 디지털 사진기로 사라진 필름도 물론 필요 없다.

휴대폰에 자체 저장해 보고 싶을 때 보거나 컴퓨터 블로그나 카페 등에 저장·활용할 수 있다. 사진관도, 사진 앨범도 거의 사라졌다. 녹음 등 무수한 기능을 다 활용치 못한다.

“카톡~ 카톡~” 소리가 경망스럽기도 해 안하던 ‘카톡’에 가입했다. 동창생 모임소식 때문이다. 퇴직을 할 나이어서인지 동기동창만 무려 180여 명이 가입했다.

세계 각국에 살거나 여행 중인 친구들과 대화나 각종 자료전송이 가능하고 집단토론도 할 수 있다. ‘아고라 광장agora plaza’이 손안으로 들어갔다. 전체 톡 뿐 아니다. 반톡과 개인끼리 통하는 개톡도 있다. 취미·문중·동호회·정당이나 지구당, 특정 후보 지지자 등에 따라 무수한 카톡방이 개설됐다.

새벽 다섯 시부터 노래와 동영상, 인생에 도움이 되는 글 등 각종 자료 및 사진 등이 무수하게 올라온다. 한참 다른 일에 몰두할 때 “카톡~” 소리가 넌더리 날 때도 있어 진동으로 했더니 “윙윙~”거려 무음처리 했다. 노인들도 각종 야한 사진과 동영상을 주고받는다. 부부나 연인보다 더 다정한 듯 침대의 손으로 잡을 거리에 나란히 누워 잔다.

1백 년 전에는 인구 90%가 태어난 군현을 벗어나지 못하고 세상을 떴다는데 수천만 해외방문객과 함께 ‘휴대폰에 중독된 사회’다. 결혼을 기피하고 출산율도 떨어졌는데 젊은이들이 TV나 휴대폰을 통해 하도 예쁜 처자와 잘난 남자를 많이 봐서인지 금방 만났다가 금방 헤어진다.

이매창과 성춘향의 애절한 사랑은 쉽게 만나지 못하던 시절, 연인을 볼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휴대폰으로 맘껏 연인을 볼(만날) 수 있었다면 “이화우 흩날릴 때~“와 ‘쑥대머리‘가 나왔을까? 변학도는 암행어사 이몽룡에 당하기 전에 춘향의 미투(#MeToo)에 꼼짝없이 봉고파직封庫罷職 당했을 것이다. 1921년 ’술 권하는 사회‘를 발표한 현진건도 요즘 시대를 봤다면 ’휴대폰에 푹 빠진 사회’라는 글을 남기지 않았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