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은섭 기자

중구, 아파트 ‘착한 관리비’ 프로젝트 시동

  • 입력 2018.05.18 16:28
  • 수정 2018.05.18 16:43
  • 댓글 0

관리비 투명화·절감… 이메일링 서비스 도입 추진

[내외일보=서울]김은섭 기자=중구는 관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관리비 투명화와 절감을 돕는 ‘착한 관리비’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착한 관리비’는 관리비 이메일 고지 서비스, 관리비 비교 홈페이지 운영, 절감 우수단지 선정 등을 통해 관리비에 대한 입주민들의 신뢰와 주거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중구 주택과 관계자는 “관리비 고지서를 봐도 항목이 많고 복잡해 총액만 보고 납부하기 일쑤”라며 “아파트 관리비의 세밀한 공개를 체계화하고 절감 방안을 전파하는 것이 사업의 골자”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시행 대상은 ‘공동주택관리법’상 의무관리대상에 해당되는 22개 단지다.

아파트 관리비 공개, 연 1 회 회계감사, 지자체 신고 등의 의무가 있는 곳들이다.

프로젝트 첫 단계로 ‘관리비 이메일링 서비스’를 도입하도록 한다. 아파트 입주민이 속속 들이 알 수 있도록 세대별 관리비 내역을 이메일과 휴대폰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다.

구 차원에서 관내 단지에 일괄적으로 이 서비스를 장려하는 것은 중구가 처음이다. 구는 이메일링 서비스를 하는 아파트 단지에 운영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검색 및 비교가 가능한 ‘우리 아파트 관리비 정보’ 홈페이지는 이달 9일 개설해 운영 중이다.

구 홈페이지와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까지 연계해 관리비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절감 노력을 이끌어낸다.

연말에는 착한 관리비 실천 경진대회를 연다. 관리비 절감에 두각을 나타낸 우수 아파트 단지를 골라 인증서를 수여해 주거 가치를 높여주겠다는 생각이다.

구는 이 중 벤치마킹할 만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전파하는데도 앞장선다.

중구는 사업 시작과 때를 같이 해 입주자 대표회의, 아파트 관리업체, 입주민 등에게 ‘착한 관리비’ 사업을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관리비 구성항목별 절감 노하우와 에너지 절약 팁을 소개하는 한편 아파트 관리비 부적정 운용 사례도 알려 관리비 누수를 방지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