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문화/예술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음악과 자유가 선택한 조용필

  • 입력 2018.06.02 22:32
  • 수정 2018.06.03 06:46
  • 댓글 0

사랑을 노래하는 너, 다시 춤추는 나의 꿈, 자유를 향한 음악혁명 50년

[내외일보]이수한 기자=가왕 조용필 음악 DNA의 최초 뿌리 깊은 리뷰와 본격 샘이 깊은 그의 음악여정 ‘자유를 향한 음악혁명 50년’ 그 피와 땀과 눈물의 역사가 지금 당신을 향한 사랑의 눈빛, 평화의 몸짓으로 당신을 위한 영원한 바람의 노래로 불어갑니다.

 본문에서

자신의 길을 발견한 음악가는 더 이상 경쟁하지 않는다(레이 찰스 Ray Charles),  나는 굶어 죽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실제로 굶기도 했었다(프레디 머큐리 Queen의 Freddie Mercury)  ‘돌아와요 부산항에’ 이것은 노래가 아니다. 하나의 바다가 억겁 아니, 그 이상의 검푸른 파도 갈기로 일어서는 한국인의 저력, 이 땅의 모든 한 맺힌 것들이 푸른 꽃으로 돋아나는 순간이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절규와 조용필의 절규는 시대의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한 인류의 자유행진을 위한 위대한 그리고 거대한 깃발이다.

조용필의 ‘창밖의 여자’로 인해 한국대중가요는 ‘영원을 향한 도전’이라는 그래서 ‘죽음이라는 운 명을 거역’하고 ‘이별이라는 숙명’을 거부하는, 그렇듯 아무도 생각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 못했던 새 로운 사랑의 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 속으로 빠져들기 시작했고, 우리들의 저 도시들 서울, 부산, 광주, 대구, 울산, 전주, 대전, 충주, 인천, 강릉, 서귀포 등의 저 숱한 가로등들은 매일 밤 빛나오면 서, 우리들 모두의 사랑의 추억을, 다시금 생생하게 부활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들은 어느 먼별이 되어있는 ‘우리들 사랑’의 ‘저마다의 별’을 남몰래 검색하고 싶어, 낯 선 주점엘 들어가 창가에 맺히는 빗방울 대신 술잔을 들어 그 비애를 오늘 저녁도 마시곤 하는 것이다. 그것을 누가 했는가? 누가 사랑을 아름답다고 의문을 가졌었는가? 그렇다. 그 모든 것들을 조 용필, 위대한 가객이자 참 위대한 가왕 조용필이 해냈다.   

 음악과 자유가 선택한 조용필

저자는 1997년 무박 2일의 조용필과의 밤샘 인터뷰, 1987년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의 방송작가 시절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의 별밤 콘서트, 2013년 조용필 헬로 콘서트를 중심으로 한 조용필 다큐멘터리 영화(KBS 미디어)의 작가로서 그리고 2008년 조용필 40주년 때 인천 FM ‘백영규의 가고 싶은 마을’을 통해 <조용필 음악특집- 21일간 조용필 모든 앨범 전곡 방송>이라는 한국방송사상 최 초이자 전무후무할 쾌거의 기획자 등으로 조용필과의 음악인연을 지속해 왔다.

저자는 말한다. “가왕 조용필 빅 히트곡 5곡, 돌아와요 부산항에, 창밖의 여자, 한오백년, 대전 블 루스, 꿈을 ‘조용필 BEST OF BEST 5’로 선정해 최초로 뿌리 깊은 리뷰에 도전했습니다. 그 기쁨 의 결과물, 이 책을 통해 조용필 음악의 진면목을 알고 싶은 사람들, 음악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 들, 조용필 음악팬들, 위대한 탄생, 이터널리, 미지의 세계 같은 조용필의 열렬한 팬들과 함께 우리 들의 가왕 조용필이 50년간의 소리길을 통해 여행하고 도달했던 그 음악여정과 자유를 함께 맛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1969년 전설의 우드스탁 페스티벌과 조용필 음악세계와의 접점을 찾았고, 엘비스 프레슬 리 등 세계적 음악스타들과 조용필 음악의 DNA 그 영향과 분석을 통해 록, 블루스, 팝, 국악, 힙합, 댄스 같은 음악강물의 흐름과 그 소통을 통한 음악바다의 풍경도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조용필의 50년간 음악여정을 살펴보면 참 위대하다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특히 조용필 의 삶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는 늘 좋은 것들을 살그머니 피해 가는 가왕이었습니다. 그로인해 그 는 그 어떤 것에도 함몰되지 않고 자유를 지켰습니다. 그래서 조용필은 이제 세계음악사에서 특별히 우뚝한 아름다운 힘, 그리고 그 힘은 조용필의 보이지 않는, 그 누구에게도 아직까지도 들키지 않는 눈물, 지도에도 없는 바다입니다.” 

■ 저자 구자형은?

지은이 구자형은 시집 ‘그대는 참 좋겠네’ 소설 ‘김현식 - 내 사랑 내 곁에’ 에세이 ‘김광석 포에버’ ‘싸이 강남 스타일’(중국, 헝가리 번역출간) ‘미국음악여행기- 구자형의 Wind’ ‘밥 딜런- 아무도 나처럼 노래하지 않았다’ 등 10여권의 저서를 발표 했다.

‘이문세의 별이 빛나는 밤에’와 ‘송승환의 밤을 잊은 그대에게’를 동시 집필했으며 ‘신해철의 고스트 네이션’ ‘이수만의 젊음은 가득히’ ‘안성기 의 0시의 플랫폼’ 등 다수의 TV &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방송작가 활동 을 하며 원고지 40만장을 썼다. 1992년, 2001년 을 2회 수상했다. 

1975년부터 1978년까지 전인권, 한영애, 한동헌 등이 참여한 한국모던포크 음악운동 모임 ‘참새 를 태운 잠수함’을 이끌었고, ‘코끼리’ ‘존 레논을 위하여’ 등 5장의 앨범을 발표한 싱어송라이터, ‘ 고현정’ ‘채시라’ 시 낭송집 ‘김영동의 소리여행’ 등 다수의 음반 기획자, 길은정의 ‘난 널’ 등의 작품 자이다.

1998년 <한국청년문화 30주년 기념- 구자형이 뽑은 위대한 한국가요 100>(10CD/1SET)을 기획 해 100만장 음반이 판매됐고, 이를 기념하는 <6898 콘서트>를 같은 해 11월 대학로 라이브 소극장 에서 14일간 15회 공연했다. 60여명(팀)의 뮤지션이 참여한 이 무대엔 당시 무명 신인 ‘드렁큰 타이 거’ ‘크라잉 너트’ ‘체리 필터’ ‘소향’ ‘웅산’ 등이 초대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