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집행위원장 배성혁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집행위원장 배성혁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
  • 하청해 기자
  • 승인 2018.06.2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일보=대구] 하청해 기자=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산업브랜드이자 한국 뮤지컬산업을 이끌어가고 있는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 장익현 이사장)의 배성혁 집행위원장이 6월 18일(월)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김혜경)가 주최하는 '제11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의 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문화예술인상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장관 도종환)’을 수상했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하는 DIMF의 설립 멤버이자 집행위원장으로서 DIMF를 8년간 이끌며 대구를 뮤지컬 도시로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DIMF는 문화예술회관 운영의 비수기라 할 수 있는 6월과 7월, 대구지역 전공연장을 이용하여 국내/외 공식초청작과 창작뮤지컬, 대학생뮤지컬 작품을 소개함으로 뮤지컬 마니아를 비롯한 일반 시민, 관광객에게는 다양한 뮤지컬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문화예술회관에는 가동률 향상을 통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대구시와 DIMF가 만든 창작뮤지컬 ‘투란도트’는 대형창작뮤지컬로는 처음으로 중국 5개도시(항저우, 닝보, 동관, 상하이, 하얼빈)에 진출하여 크게 호평을 받았으며, 올 해는 슬로바키아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함으로 국내 처음으로 동유럽에 진출하는 창작뮤지컬이 되었다. 이 계약을 통해 ‘투란도트’는 2019년부터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 등에서 순차적으로 공연될 예정이다.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그동안 ‘투란도트’ 뿐 아니라, 뉴욕뮤지컬페스티벌(NYMF)과의 교류를 통해 창작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 ‘스페셜 레터’를 뉴욕 무대에 올리기도 하였고, DIMF를 통해 탄생한 ‘사랑꽃’, ‘꽃신’ 등이 중국, 독일에서 공연되는 것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한국뮤지컬협회 유희성 이사장은 “DIMF의 탄생과 발전은 한국 뮤지컬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으며, 무엇보다 한국 뮤지컬이 중국뿐 아니라, 유럽으로 진출한 것은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라며 수상에 대한 축하를 보냈다.    

DIMF는 2007년부터 지난 해 11회까지 163만명의 관객이 다녀갔고, 총245개의 국내/외 뮤지컬 작품을 소개되었으며, 54개의 창작뮤지컬을 지원하여 탄생시켰다. 또한,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과 <DIMF 뮤지컬스타>오디션, <DIMF 뮤지컬아카데미>를 통해 미래 뮤지컬 스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등 인재양성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올 해 제12회 DIMF는 6월 22일부터 7월 9일까지 대구 주요 공연장과 시내전역에서 개최된다.

이번 시상식이 진행되는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최,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현대자동차가 후원하는 행사로 올 해 11회를 맞이하는 국내 최대 문화예술인들의 축제이다.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은 문예회관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문예회관 운영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부스전시와 쇼케이스 개최 등을 통한 공연유통 활성화, 제주 전역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장르의 공연 행사 등으로 공연 문화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매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이다. 전국 문예회관 관계자, 국내와 예술단체 및 공연기획사, 문화예술 관련 기관, 공연장 관련 장비업체 등을 비롯한 일반인 모두가 참여하는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은 지역문화/관광/공연예술 유통/문예회관 운영 활성화를 모색하고 향후 문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아트 페스티벌로 발전하고자 한다.

또한 본 페스티벌에는 전국 200여개 문예회관과 250여개의 국내 공연예술단체, 문화예술관련 기관, 공연장 관련 장비업체 등 2천여명이 참가하여 문예회관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문예회관 운영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부스전시와 쇼케이스 개최 등을 통해 공연유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축제이다.

한편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이번 수상을 통해 한국 뮤지컬산업의 발전과 지역 공연계의 동반 성장을 위해 달려온 지난날을 돌아보니 감회가 새롭다”는 소회와 함께 "DIMF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이만큼의 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뮤지컬 관계자를 비롯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더불어 지역 문예회관들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상을 그분들을 대표해서 받는 상이라 여기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그리고 오는 6월 22일(금) ~ 7월 9일(월) 18일간 펼쳐질 제12회 DIMF는 체코 최고의 흥행작 뮤지컬 ‘메피스토’로 시작해 대구 전역을 세계 각국의 우수한 뮤지컬 작품과 다양한 부대행사로 채워 나갈 예정이다. (문의 : 053-622-1945)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 프로필>

 

배 성 혁 (1965년생, 대구) / ㈜예술기획 성우 대표

경 력 :

계명대 공연예술학부 겸임교수 역임 (‘09~’10)

(재)대구문화재단 이사(’12.4 ~’15.)

문화융성위원회 콘텐츠 자문위원(’13.~)

(사)한국뮤지컬협회 감사(’15.~)

Pre. DIMF 공동집행위원장(’06.2~’06. 12)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이사(’07.2~ )

DIMF 제2대 집행위원장(’08.10~'11.8)

DIMF 제5대 집행위원장(’14.12~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