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기자명 이영주 기자

미·중간 관세부과로 무역분쟁 격화… 정부 비상

  • 입력 2018.07.06 18:17
  • 댓글 0

산업부, 미중 무역분쟁 관련 실물경제 점검회의

양국 분쟁 양상 장기화 만일 사태 대응방안 논의
 [내외일보]이영주 기자 = 미국과 중국이 결국 관세폭탄을 주고받는 무역전쟁에 돌입하자 정부는 비상이 걸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미중 무역분쟁 관련 실물경제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 무역법 301조 조치 등 미국의 무역제재와 중국의 보복조치가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백운규 산업부 장관 주재로 권평오 코트라(KOTRA) 사장, 한진현 무역협회 부회장, 장지상 산업연구원 원장,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을 비롯해 반도체·자동차 등 업종별 단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미국은 현지시간 지난 6일 0시(한국시간 6일 오후 1시)부터 34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25%의 관세 부과를 앞두고 있고, 중국 역시 보복 조치로 같은 규모의 관세를 즉시 부과할 예정이다. 백운규 장관은 “최근 우리의 제1, 제2 수출대상국인 중국과 미국 간 무역분쟁이 격화하고 있어 이에 관련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과 우리 수출업계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짚었다.
다만 그는 “미중 간 시행이 예고된 각각 340억달러 규모의 수입에 대한 관세부과와 추가적인 160억달러의 관세부과에도 단기적으로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업종별 단체들은 이번 미중 무역 갈등이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제재 대상에 포함된 전자기기와 석유화학제품 등은 수출 감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양국 분쟁 양상이 장기화하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업계는 신시장 개척,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을 통한 틈새시장 진출 등 대응 노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