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장환 기자

가천박물관, 조선시대 체험 프로그램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 진행

  • 입력 2018.07.16 13:07
  • 수정 2018.07.16 13:14
  • 댓글 0

[내외일보=인천]최장환 기자= (재)가천문화재단 산하 가천박물관(이사장.관장 윤성태)이 운영하는 교육역사 체험 프로그램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가 인천지역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가천문화재단이 주관해, 각 기수별 40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5주간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2018년에는 총 3개의 기수를 편성해 운영하며, 지난 14일(토) 첫 번째 기수의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종료됐다.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는 용문이라는 협곡을 거슬러 오른 물고기가 용이 된다는 등용문 전설과 용비어천가의 한 대목을 차용해 구성한 것으로, 과거급제를 통해 입신양명하고자 노력했던 조선시대 교육문화를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의 용이 되어 날아오르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5주간에 걸쳐 진행된 교육에서는 각 주차별 특징적인 교육이 실시됐으며, 특히, 향교를 방문해 유건과 도포를 입고 실시된 천자문 학습시간과 강화도 외규장각 탐방은 참여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1차시에 학생들은 전통예절을 배우며 예절의 중요성과 학생으로서의 마음가짐을 배우는 시간을 통해 전통예절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차시는 조선시대 서당교육 체험 시간에는 서당 훈장을 모시고 천자문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져, 천자문을 큰 소리로 외우고 훈장 선생님의 뜻풀이를 되새기며 과거급제를 향한 학업의 길을 체험했다.

3차시에는 직접 인천향교에 가서 명심보감과 논어를 학습하는 시간을 통해 향교에 입학하였음을 알리는 고유례를 대성전에서 지내고, 유건과 도포를 입고 글공부를 하는 색다른 경험을 했다.

4차시는 강화도 정족산 사고와 외규장각을 탐방하고, 정제두묘에 들려 정제두 선생의 생애와 사상을 배웠으며 강화향교와 조선시대 유생들이 공부하고 과거시험이 열렸던 연미정 등을 탐방했다.

5차시는 과거제도를 배우는 시간을 갖고,  9번이나 장원급제를 했던 율곡 이이, 과거시험의 절차, 최연소.최고령 과거급제자, 각종 부정행위와 사건사고 등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과거시험을 알아보았다.

가천박물관은 지난해 처음으로 과거시험 행사를 개최했는데, 인천에서 열린 첫 번째 행사로서 학부모와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어, 오는 10월 13일에는 전체 참가 학생이 모두 모여 과거시험을 치룰 예정으로, 과거시험을 통해 33명의 급제자를 선발해 시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등용문(登龍門), 용들이 나르샤” 교육프로그램은 총 3기수의 학생을 모집해 진행되는데, 가천박물관은 앞으로 2기수와 3기수 참가 학생을 모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 관련 자세한 내용은 가천박물관 학예연구실로 문의하면 된다.(전화 032-833-4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