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대구시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 폭염 장기화로 인한 농산물 가격안정에 총력 !!

  • 입력 2018.08.12 20:39
  • 수정 2018.08.12 21:11
  • 댓글 0

- 농수산물도매시장, 추석명절까지 농산물 수급대책반 운영을 통한 선제적 대응 -

 

[내외일보=대구] 하청해 기자=대구시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이하 도매시장관리사무소)는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치솟고 있는 밥상 물가 안정을 위해 ‘농산물 수급 대책반’을 구성하여 중점 품목(10개 품목)들의 물가를 관리하고, 안전성검사 강화 및 원산지 표시 지도 등 농산물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하여 밥상물가 안정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지속된 폭염으로 인하여 농산물 가격이 요동치고 있는 현재, 대구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주요 농산물의 가격 동향을 살펴보면,

- (과일) 사과는 27,901원/10kg, 배는 30,869원/15kg으로 현재 대부분 저장분이 출하중이며 수박, 복숭아 등 계절적 수요가 많은 다른 과일의 영향으로 인하여 수요가 많지 않아 현재 가격이 약보합세이나, 추석 때에는 화상병 피해를 입은 과일의 출하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

- 수박은 13,746원/10kg으로 폭염으로 인하여 속이 물러지는 피수박 현상으로 인한 피해가 계속되고 있어 가격이 전월대비 65.7% 올랐으며 오름세는 지속될 전망이고, 차후 폭염이 지속될 경우 출하량의 감소로 가격 상승 폭은 다소 커질 전망이다.

- 복숭아는 전월대비 21.0% 상승한 19,285원/4.5kg으로 복숭아는 비싸진 수박 대신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으며, 폭염으로 인한 일소피해로 고품질 복숭아 출하량이 다소 감소하였다.

- (채소) 배추는 전월대비 118% 상승한 14,000원/10kg, 양배추는 233.1% 상승한 16,000원/10kg, 무는 72.9% 상승한 24,000원/10kg로 폭염으로 인한 무름병 등과 지속된 강수부족으로 출하량이 감소하여 전월대비 가격이 대폭 오른 상태이며, 폭염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당분간 지속적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

- 양파는 올해 홍수 출하로 인하여 전년대비 47.9% 하락한 12,998원/20kg로 저장양파의 양도 충분하여 가격 약보합세 전망된다.

- 현재 과일 및 채소의 전월대비 가격 상승은 큰 편이나, 전년도와 비교해 보면 수박, 배, 복숭아, 배추, 상추 등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대비 가격은 낮은 편으로 실제 가격 변동 폭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매시장관리사무소에서는 장기적으로 폭염이 지속되고 있어 추석명절까지를 ‘농산물 수급안정 특별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농산물 수급 및 가격안정 추진 대책반’을 구성하여 가격이 요동치고 있는 농산물에 대한 수급안정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폭염 및 추석에 대비하여 사과, 배, 수박, 무, 배추 등 중점품목 10개를 지정하여 집중관리를 할 예정이며, 이번달보다 10%이상 확대 공급하여 다음달에는 2만9천톤 반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물량의 안정적 공급을 위하여 도매 법인의 산지 수집활동을 강화하여 신규 출하처 다수 확보 및 기존 출하처에 대한 관리에 매진하고 있으며, 또한 전자거래시스템을 이용하여 매매를 체결하는 전자거래를 활성화시켜 농산물이 도매시장으로 방문할 필요 없이 바로 유통업체로 납품할 수 있도록 하여 유통단계를 줄이고, 농산물의 이동을 최소화하여 폭염 중에도 싱싱한 농산물 공급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폭염을 대비하여 6월경부터 지하공간을 활용하여 저온저장고 7개소(약 200㎡)를 추가 설치하여 더욱 신선한 농산물을 유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여름철 과일물량증가를 대비하여 7월부터 추석명절까지 과일경매 시작시간을 기존보다 30분 앞당긴 5시 30분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도매시장 주차질서 확립을 위하여 2018. 8. 1.일자로 주차장 관리규정을 개정하여 주차질서 위반 행위자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등 도매시장의 농산물 물류동선 개선을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매주 금요일 18시부터 일요일 21시까지 도매시장 내 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하여 주말을 이용하여 시장에서 농수산물을 구입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안전한 먹거리의 공급을 위해 안정성 검사를 강화하여, 지난해 1,616건을 검사한 데 이어 2018년에는 검사건수를 더욱 확대하여 현재까지 1,506건을 검사하였으며, 원산지 미표기, 불공정거래 등 유통질서 문란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시행하고 있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의 일일 거래물량과 경락가격은 대구광역시 홈페이지 농정정보(http://www.daegu.go.kr/eco)에 매일 게시하여 시민들이 손쉽게 거래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대구 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88년 개장하여 지난 30여년간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생산자 및 소비자 보호와 시민생활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해 총 거래금액 9,745억 원을 달성하여, 단일 도매시장으로는 서울 가락, 강서 다음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큰 한강이남 최대의 공영도매시장으로서 농수산물 유통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대구시 조대호 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무소장은 “장기화된 폭염으로 인하여 농산물의 가격이 많이 요동치고 있지만 대구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농산물 물량 확보 및 안전성검사 강화 등을 통하여 시민들의 건강한 밥상 물가 안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