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영주 기자

文 대통령, 50분간 트럼프와 통화...“유엔총회 때 만나자”

  • 입력 2018.09.05 17:11
  • 수정 2018.09.05 17:12
  • 댓글 0

[내외일보]이영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대북특사단 파견 하루 전날인 지난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오후 9시부터 50분간 전화통화를 하고 한미 양국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협의와 공조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특히 한미정상은 유엔총회를 계기로 직접 만나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향후 전략과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해 5월 문 대통령 취임 후 한미정상간 통화는 이번이 18번째로, 이번 통화는 지난 6월12일 이뤄진 17번째 통화 이후 84일 만에 이뤄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대북특사 파견 및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진행 중인 비핵화 협상, 다가오는 3차 남북정상회담을 포함한 남북관계 진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통화에서 "북한 핵실험 직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했던 것이 정확히 1년 전"이라고 상기하며 "지금까지 북핵 및 한반도 평화와 관련하여 이루어진 많은 진전이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력과 과감한 추진력 덕분"이라고 평가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대북특사단의 역할을 설명하면서도,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북한의 비핵화 달성과정을 견인해 나가겠다는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 준비 및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달성하는 방안 등을 협의하기 위해 대북 특사단을 파견할 계획임을 상세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특사단이 좋은 성과를 거두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하고 그 결과를 자신에게 알려달라"고 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금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있어 중대한 시점이며, 이는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가는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남북 관계의 개선과 한반도 긴장 완화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