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기
  • 기자명 한상선 기자

시흥시, 2천5백만원짜리 장비 장착 주차단속차량 1년 넘게 방치

  • 입력 2018.10.15 10:54
  • 수정 2018.10.15 13:32
  • 댓글 0

단속원들 간 갈등도... 총체적 난국

[내외일보=경기] 한상선 기자=시흥시의 불법 주정차 차량 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드러났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의 단속차량은 6대이지만 이 가운데 4대만 정상 운영되고 나머지 2대는 시청 주차장에 장기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9월 시의회에서 박춘호 시의원의 시정질문을 통해 야간에 주택가 주변에 불법 주차를 하고 있는 건설차량과 화물차에 대한 단속강화를 요구했다. 시는 이원화된 단속 시스템을 개선해 단속 일원화를 통해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동안 주정차 금지구역은 '주정차 단속팀'이, 건설차량과 일반 화물차량의 도로위 주차는 '도로과'에서 단속을 했었다. 시는 조직개편을 통해 교통부서에서 단속을 하되 주정차 금지구역은 '주정차단속팀'이, 비단속지역 도로상 단속은 '교통지도팀'이 하도록 했다.

단속부서는 한 곳이지만 단속주무팀이 서로달라 현장에서는 주야간 화물·건설차량에 대한 단속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조직개편이 이뤄진 현재도 단속은 같은 부서지만 일반차량과 건설차량의 단속 주무팀이 달라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정왕동 등 아파트 단지 이면도로에는 아직까지도 화물차와 건설차량의 밤샘주차가 계속돼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고가의 주차단속 차량 6대를 운영하고 있는 시는 인구 증가에 따른 불법주차 사례가 빈번해도 단속 차량이 하루 2대꼴로 시청 주차장에 장기 주차 중이다.

주차단속 차량은 차량가액을 제외한 CCTV 등의 단속 장비가 대당 2천5백여만 원에 달하지만 1년 넘게 투입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현재 정원 25명의 주차단속원 가운데 결원을 제외한 21명의 단속 요원을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상황실 등 내부 근무자가 2명으로 19명이 일선 현장에 투입되고 있다.

대다수가 여성인 단속원들은 하루 평균 2~3명이 보건휴가와 연가 등을 이유로 자리를 비워 16~7명이 근무를 하고 있다. 이마저도 하루 2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 실제 같은 시간 근무를 하는 요원은 8~9명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2인1조로 움직이는 단속차량이 하루 4대에서 많게는 5대에 불과해 매일 2대의 단속 차량이 개점휴업 상태다.

단속원 배치에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에는 인원이 추가됐지만 CCTV로 단속을 하던 상황실 근무자를 현장단속원으로 배치해 내부 갈등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근무조 편성 과정에서 평균 2주에 한차례 추첨을 통해 단속지역을 변경, 단속원들 사이의 갈등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단속원 A씨는 “수시로 바뀌는 단속지역으로 인해 불편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면서 “내부관리체계의 개선과 단속 인원 충원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시 정책부서 관계자는 “건설차량 단속권한 일원화를 위해 교통부서로 권한을 이양하면서 인원을 충원했기 때문에 조만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 김모(정왕동)씨는 “출퇴근 시간이나 야간에 아파트 이면도로에 세워진 불법주차 차량 때문에 주행 중 아찔한 경험을 수차례 했다”며 “주차 단속차량들도 불법주차 현장을 그냥 지나쳐가는 것을 목격했다”고 꼬집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