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광주/전남
  • 기자명 박학재 기자

나주시, 농업용 컨트롤러 자가 제작 과정 운영

  • 입력 2018.11.15 16:30
  • 댓글 0

스마트 팜 선제 대응… 이달부터 내년 1월까지 기초 이론·실습

[내외일보=호남]박학재 기자=나주시(강인규 시장)가 4차산업혁명시대 농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스마트 팜’ 체계 구축을 대비한 ‘농업용 컨트롤러 자가 제작 과정’을 시범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스마트 팜은 자동화 설비와 정보통신기술(사물인터넷, ICT)을 온실·축사 등에 접목, 시·공간의 제약 없이 스마트폰, PC를 활용해 작물과 가축 등 생육 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하는 과학기반 농업 방식이다.

생육 및 환경정보에 대한 체계적 데이터를 기반, 최적의 생육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노동력 등 농업 경영비를 절감하는 대신, 고품질의 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해진다.

스마트 팜 체계 구축의 선제적 대응의 일환으로 시 농업기술센터는 이달 16일부터 내년도 1월까지 지역 농업인(청년, 후계농) 대상, 농업용 컨트롤러 자가 제작 과정을 시 일자리지원센터와 농업기술센터 실증포장 등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지역 농업인의 ‘농업환경제어 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환경제어 컨트롤러 활용’을 목표로 농업용 전기 이론(전압, 전류, 배선, 용접, 안전 등) 과정과 컨트롤러 자가 제작 실습, 추수교육 등 총 5회(20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특히 컨트롤러 자가 제작 실습에는 이 분야 최고 전문가인 제주대학교 조영열 교수를 강사로 초청, △아듀인너 등 소형컴퓨터, △릴레이 구동원리, △안정기 및 자동복구스위치, △컨트롤러 시운전(시연) 등의 강연(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인규 시장은 “이번 교육은 스마트 팜 시스템에 대한 이해는 물론, 농업용 컨트롤러를 제작해봄으로써 향후 스마트 팜 구축에 따른 운영상 편의와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나주에 특화된 스마트 팜 체계 구축을 위한 선도적 노력과 선진 농업 체계 구현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