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창원형 복지의 중심‘창원복지재단’설립 추진

  • 입력 2019.04.04 17:22
  • 댓글 0

- 1처3팀 운영, 창원형 복지정책 연구 개발 등 수행

 

[내외일보= 경남] 주영서 기자=창원시 복지여성국(국장 조현국)은 4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에서 정례브리핑을 통해 창원시가 민선7기 공약사항으로 복지서비스 확대를 위한 컨드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창원복지재단’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 한다고 밝혔다.

 복지예산과 서비스 증가에도 복지사각지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시민들의 복지욕구 증가와 다양화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복지사업 추진을 위한 창원형 복지체계 구축 및 정책개발 등을 위해 복지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창원복지재단은 창원시 출연금 100억 원의 규모로 운영되며, 조직은 1처3팀 (10~15명 정도, 공무원 파견 2명 포함)으로 구성하고 △복지정책 관련 연구 및 기획 △창원형 복지 프로그램 기획 및 시범사업 수행 △복지정책 확충에 대한 연구·조사 △민간사회복지서비스 품질제고 등을 위한 연구·조사 △복지정보 데이터베이스 및 네트워크 구축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팀별 주요업무는 운영지원팀의 경우 중장기 계획 및 연차별 계획 수립과 집행, 예산편성 및 집행, 결산, 조직관리, 인사, 성과 및 목표관리 등을 담당하며,

  연구개발팀은 복지정책에 관한 정책연구 및 평가, 복지전달체계의 적정성 검토, 민관교류 프로그램 개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실태조사 및 처우개선, 사회복지사 역량 강화 등을 수행하며,

  복지협력팀은 민관협력사업, 복지자원 개발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맡는다.

  창원시는 지난해 10월 복지재단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1월에 경상남도에 1차 협의를 거쳐 4월부터는 사업의 적정성과 경제성, 조직 및 인력규모 등에 대한 ‘창원복지재단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에 착수한다.

  연구용역이 끝나면 하반기에는 경상남도에 2차 협의를 거쳐 12월까지는 창원복지재단 설립 및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 하고, 2020년 3월에는 ‘창원복지재단’ 출범을 마칠 계획이다.

  ‘창원복지재단’이 설립 되면 창원·마산·진해의 통합을 고려하여 지역적 소외감을 해소하고, 지역 특성을 살린 창조적 복지 모델 제시가 가능해지며,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한 능동적 대처와 수요자 중심의 복지정책 추진으로 시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에도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조현국 창원시 복지여성국장은 “창원 특례시에 걸맞는 창원복지재단이 설립되면  복지 인프라와 재정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모두가 누리는 창원형 복지정책을 통해 사람중심 복지창원을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