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경남교육청, 사고수습 본부 구성 운영

  • 입력 2019.04.17 22:02
  • 수정 2019.04.17 22:08
  • 댓글 0

- 진주아파트 방화․흉기 난동 사건 관련 긴급 응급심리지원팀 가동
- 박교육감 “학생, 교원, 학부모 심리치료 등 지원 최선 다할 것”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17일 진주 가좌동 아파트 방화 및 흉기난동과 관련하여 총괄, 사건지원, 홍보반으로 구성된 사고수습 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사망한 학생이 재학하는 학교에 대해 진주Wee센터 응급심리지원팀(담당장학사, 전문상담교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전문상담사 등 총 10명)을 구성해 해당학교에 대해 학교위기 대응체제 가동을 시작했다.

 학교위기 대응이란 학교에서 일상적으로 대처하기 어려운 위기상황이 발생해 학교가 본연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대한 긴급 체제를 말한다. 이를 통해 교사, 학부모, 학생의 정서적 안정을 통해 학교 본연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해 도움을 주게 된다.

 응급심리지원팀은 ▲1단계: 사안접수와 지원 계획 수립 ▲2단계: 학교위기개입(반별 애도교육, 위기학생 선별검사, 심리치료, 유가족지원 자문)유가족지원 자문 ▲3단계: 심리치료 상담지원 ▲4단계: 종결과 지속적 상담 순서로 이뤄지며, 현재 1단계 계획을 수립 완료해 진행 중이다.

 학생 지원대책으로 반별로 위기학생 선별검사(교우, 우울, 불안, 사건충격)를 통해 위기학생을 조기 발견해 심리치료 및 긴급 상담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일시적 심리적 충격을 받은 다수의 학생에 대해 반별 애도교육을 통해 자연스러운 애도반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실경험을 공유하며 학생들이 서로 지지하고 격려하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원한다.

 위기상황을 겪고 혼란스러운 교원에 대한 지원 대책으로 외부 정신과 전문의 지원을 받아 교원의 심리적 안정을 확보하고 동시에 학생지도를 위한 정보제공 및 자문을 응할 예정이다.

 한편 학부모에 대해서는 사고 소식 및 학교의 대처방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잘못된 소문과 루머의 유포를 막고 그에 따른 불필요한 영향과 고통을 줄이도록 학부모 대상으로 문자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경남교육청은 해당 학교의 학생이 심리적 안정과 학교 본연의 기능이 정상화될 때까지 진주교육지원청 Wee센터 응급심리지원팀을 주축으로 유관기관 협력과 지원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이 사건과 관련해 박종훈 교육감은 “불의의 사고에 대해 비통한 심경을 금할 수 없다”면서 “충격과 슬픔에 빠진 학생, 학부모, 교원에 대한 심리치료 등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