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대구/경북
  • 기자명 하청해 기자

대구시의회, 4월 23일(화)~5월 3일(금)까지 "제266회 임시회" 개회. !!

  • 입력 2019.04.22 22:10
  • 댓글 0

[내외일보=대구] 하청해 기자=대구시의회(의장 배지숙)에서는 4월 23일(화)~5월 3일(금)까지(11일간) 제266회 임시회를 열어 ‘대구광역시 공유재산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21건의 조례안 및 일반안건 등의 의안을 심의한다.

 4월 23일(화)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266회 대구광역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시장․교육감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한다.

 4월 25일(목)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제2차 본회의에서는 시정질문을 통해 경제환경위원회 김동식 의원이 ‘국가적 참사인 2.18대구지하철참사의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하고, 기획행정위원회 정천락 의원이 ‘안심뉴타운 도시개발사업 부지의 오염토양 정화비용 문제’를 질의한다. 그리고 문화복지위원회 이시복 의원은 ‘저결혼·저출산·인구유출 및 도시 고령화 문제 해결 마련을 촉구한다. 이어지는 5분자유발언에서는 교육위원회 송영헌 의원이 ‘성서 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4월 24일(수)부터 5월 2일(목)까지 8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과 일반안건을 심사한다.

- 기획행정위원회는「대구광역시 공유재산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 7건을,

- 문화복지위원회는「대구광역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등 8건을,

- 경제환경위원회는「대구광역시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에 관한 조례안」등 2건을,

- 교육위원회는「대구광역시교육청 안전한 학교급식에 관한 조례안」 등 4건을 각각 심사할 예정이다.

○ 안건 중

- 「대구광역시 공유재산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미취업자 창업기업 및 사회적기업 등의 사업초기 시장 진입을 지원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시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정비하고자 김지만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대구광역시 대구경북연구원 육성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대구광역시와 구·군 소속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 기관의 현안과제 연구를 대구경북연구원에 우선 위탁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김지만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대구광역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은 상위법인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식품 및 생활용품의 기부를 활성화하고, 생활이 어려운 시민에게 지원하여 지역 내 나눔 문화의 확산에 기여하고자 김재우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대구광역시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국민건강증진법」제9조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시설의 경계선으로부터 10미터 이내의 구역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어 금년 1월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어린이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자 하병문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대구광역시 장애인친화도시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지역사회 발전 과정에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장애인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원 사항을 규정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이시복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대구광역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이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학습의 장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김태원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대구광역시 아동학대예방 및 보호 촉진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방지에 따른 내용을 반영하고, 보다 체계적인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를 위하여 현행 조례의 내용을 개선·보완하고자 박우근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대구광역시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에 관한 조례안」은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기반을 확충하고 관련 시책을 수립ㆍ추진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병문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대구광역시 보건의료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메디시티 대구 조성 및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주기관 지원을 위하여 메디시티기금의 존속기한을 5년 연장하고, 메디시티기금 용도를 보건의료산업 육성 및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완하는 등 현행 규정의 미비점을 개정하기 위하여 홍인표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대구광역시교육청 안전한 학교급식에 관한 조례안」은 안전한 학교급식 운영에 필요한 안전한 식재료의 사용과 식재료 공급업체 선정, 식재료 검사 등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올바른 성장에 기여하고자 이진련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 그리고 「대구광역시교육청 교육안전 조례안」은 대구광역시 소재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안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학생·교직원 및 교육활동 참여자가 각종 사고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송영헌 의원이 대표발의하였다.

한편  5월 3일(금) 오전 10시에는 제3차 본회의를 열어 5분 자유발언과 상임위원회별로 심사한 안건을 최종 처리한 후 제266회 임시회를 폐회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