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남
  • 기자명 백춘성 기자

충청권 4개 광역시,도 상생발전 협약식 및 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19.05.06 09:26
  • 댓글 0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공동 수립, 지역균형발전 협력-

[내외일보=충청]백춘성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을 중심으로 충청권 4개 광역시,도가 지역균형발전과 동반성장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했다고 밝혔다.

 

행복청과 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 충청남도(도지사 양승조) 등 충청권 4개 시,도는“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지역 간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는 등 상생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5월 2일(목)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은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광역적 발전체계를 함께 구축하여 중부권이 다 함께 잘사는 동반성장의 성공 모델을 만들자는 데 뜻을 같이 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지며, 현 정부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정책과 정부혁신 달성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은 김진숙 행복청장과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및 양승조 충청남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 주요내용 설명, 각 기관장 인사말, 협약서 체결 및 교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식에 대해 김진숙 행복청장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탄생한 행복도시와 충청권의 상생발전은 우리나라 미래 발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중요한 과제”라면서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 공동 협력 하에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협약을 통해 지역 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광역계획권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행복청과 4개 시,도가 관계를 돈독히 하여 국토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기를 바란다”면서 “각 기관이 쟁점사항을 슬기롭게 융화,해소하여 모두가 만족하는 광역도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은 “세종시는 중부권의 새로운 발전 축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면서, “우리 충청권이 앞으로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충청권의 단일화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하고 광역적 연계협력사업을 발굴하여 공동추진함으로써, 충청권 상생발전을 도모하여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승조 충청남도지사는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해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충남은 백제문화권의 중심지로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다”면서, “협약을 발판으로 충청권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대한민국 허리 경제권의 부흥을 일궈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약식에 이어, 광역도시계획 수립방향 정립을 위한 ?상생발전 심포지엄이 진영환 교수(청운대학교)의 사회, 이주일 선임연구위원(서울연구원) 및 김태환 선임연구위원(국토연구원)의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