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박창석 기자

합천군,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지역균형발전 위한 위치 건의

  • 입력 2019.06.03 16:50
  • 댓글 0

[내외일보=경남] 박창석 기자 = 문준희 합천군수는 3일 경상남도를 방문해 김경수 도지사에게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 위치선정과 관련한 합천군의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최근 거창군과 해인사를 비롯한 북부지역 주민들이 구 해인사 IC 근처에 KTX 합천역사 유치를 주장함에 따라 지자체간 갈등과 지역 내 여론분열이 우려됨에 따른 행보다.

문 군수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합천역사의 위치는 합천읍 인근이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김경수 지사에게 피력하고, 아울러 역사가 생길 경우 필요한 사업들을 건의했다.

합천읍 인근은 현재 추진 중인 함양~울산고속도로가 2024년 준공이 될 경우 거창군, 함양군, 산청군, 의령군, 창녕군, 고령군, 현풍읍 등 인접 7개 지자체에서 30분 내외로 접근이 용이하고, 국토의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해인사 IC 근처보다 적합한 장소이다.

또한, KDI보고서 상 합천군 용주면 성산리 일원에 역사 위치가 계획돼 있으나, 향후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개통(2024년 준공예정) 시 인근 지자체의 접근성과, 청정에너지발전단지, 황강대개발계획 등을 고려할 경우 합천역사는 함양~울산간 고속도로 합천 나들목 인근 지역 황강개발권내에 위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합천읍 근교가 합천역사의 위치로써 적합한 장소이나, 합천 북부지역(가야면, 야로면, 해인사 등)을 포함한 합천군 전역의 접근성 확보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발전촉진형·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2018~2027년)에 반영돼 있는 지방도1084호선(노양~분기) 개설사업의 2020년 대상지 반영과 조기시행을 위한 실시설계를 건의했다.

또한, 합천 남북을 연결하는 국도 33호선은 이미 왕복 4차선 확·포장이 돼있으나, 동서를 연결하는 국도 24호선은 편도 2차선에 굴곡이 심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상존해 인근 지자체(거창~합천~창녕)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4차선 확장을 건의했다.

문준희 군수는 “사실상 인근 지자체인 거창군과 해인사 및 합천 북부지역(가야, 야로 등)에 역사 유치와 관련해 여론을 조장하고 각종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나 남부내륙철도 합천역사가 북부지역에 위치할 경우 거창군, 고령군 및 합천군 일부만 제한적으로 이용된다” 고 말하면서 “현재 합천관광은 해인사도 중요하지만 황매산, 합천영상테마파크 및 황강레포츠공원 등으로 선호 관광지가 변경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이용자 및 단체의 여론에 의해 합천역사가 설치될 경우 여론이 악화 돼 합천군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