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남
  • 기자명 백춘성 기자

충남도, 충청유교문화권 대한민국 유교문화 중심 도약 ‘첫 발’

  • 입력 2019.06.19 23:58
  • 댓글 0

-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핵심 거점 ‘충청유교문화원’ 기공식-

[내외일보=충청]백춘성 기자=충남을 대한민국 유교문화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대장정의 서막이 마침내 올랐다.

  충청유교문화원 기공식이 19일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종학당 인근에서 양승조 지사와 황명선 논산시장, 예정수 한국성균관유도회총본부 회장을 비롯한 유교 관련 인사,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충청유교문화원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의 핵심 거점이자 대한민국 대표 유교 전문기관으로 오는 2021년 문을 열 예정이다.

  대지 4만 6581㎡에 건축연면적 5000㎡, 지하 1·지상 2층 규모로 건립하는 충청유교문화원은 도서관과 기록관, 박물관 성격을 통합적으로 갖춘 ‘라비키움’ 형태로 운영한다.

  주요 기능은 유교사상에 대한 학술적 연구, 일반 시민에 대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제공, 충남·북과 대전·세종에 산재한 유교 관련 유물 체계적 수집·보존 등이다.

  도는 충청유교문화원 개원 준비를 위해 충남역사문화연구원 내에 운영 준비단을 설치했다.

  운영 준비단은 올 상반기 충청권 4개 시·도에서 유물 수집을 시작해 충북에서 1700여점의 유물을 확보했다.

  또 충청유교문화원 시설에 유교와 전통문화 관련 이야기를 입히는 ‘시설 콘텐츠 기본구상’ 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미국 하버드대 유교 관련 연구소, 대만 공자협회, 국내 관련 기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술 포럼을 개최하며, 충청 유교 연구 성과 목록화 사업 등도 진행한다.

  이날 기공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역사 속에서 충청 유학자들은 치열한 현실 문제에 담대하게 대응해 왔으며, 외세의 침략에 목숨을 내놨고, 국가의 미래를 위한 인재 육성에도 노력을 펼쳐왔다”라며 “충청유교문화원은 충청 선현들의 정신적 가치와 문화를 미래지향적으로 계승할 수 있는 든든한 터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청 유교가 현대 사회와 더욱 새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아가는 한편, 충청권 지방정부와 함께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충청 유교 국제 포럼 등을 통해 동아시아 국가들과 인문교류의 장을 마련하겠다”라며 힘과 지혜를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은 올해부터 10년 동안 충청권 4개 시·도 30개 시·군·구에서 유교문화 자원을 활용한 지역 관광 개발 42개 사업에 7947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계획이다.

  충남은 충청유교문화원을 비롯, 18개 사업에 3300억 원을 투입 중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