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천
  • 기자명 최경식 기자

연수구, 인천 최초 탄소중립도시 조성 정책수립 용역 추진

  • 입력 2019.06.20 16:17
  • 댓글 0

대외여건·배출량 산정 등 온실가스 감축 중장기 마스터 플랜 준비

[내외일보 =인천]최경식 기자=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인천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연수구 탄소중립도시 조성 정책 수립’을 위한 용역을 실시한다.
주요 과업 내용으로는 대외여건 분석, 비산업부문 연수구 온실가스 예상 배출량 산정, 감축 목표 설정, 온실가스 감축 중점 사업 개발, 타당성 분석 및 추진 방향 설정 등이다.
탄소중립은 배출하는 탄소의 양과 흡수하는 탄소의 양을 동일하게 하는 개념으로, 최근 유럽 등 전 세계 각지에서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 탄소중립 실천을 잇따라 선언하고 있다.
신도심과 원도심이 공존하는 연수구는 람사르 습지 등 보존해야 할 자연환경과 송도국제도시 내 국제기구와 연계한 특색 있는 탄소중립도시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구는 20일 오후 2시 구청 대상황실에서 용역사와 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연수구 탄소중립도시 조성 정책 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정인 중앙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를 책임연구원으로 과업범위, 주요 과업내용, 추진 체계 등 기본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자문단과 관련부서 의견수렴을 위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구는 내년 1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으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탄소중립도시 선언과 함께, 민·관 거버넌스 구축, 탄소중립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 탄소중립도시 조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 수립 등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통해 구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기후변화 대응 지방정부 모델을 제시해 국가적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을 선도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