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김경수 도지사 “도민 체감하는 변화로 스마트경남 만들 것”

  • 입력 2019.06.24 12:31
  • 수정 2019.06.24 12:32
  • 댓글 0

- 24일 기자간담회 도민과 함께 만든 지난 1년간의 도정성과와 향후 운영방향 제시
- 스마트 경제, 복지, 교육 등 3대 핵심 도정을 통해 스마트 경남 추진

 

[내외일보=경남] 주영서 기자=24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민선7기 1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통해 더 나은 삶, 스마트 경남을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1년은 경남도정의 기틀을 마련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들기 위한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경남의 미래와 직결되는 현안들을 하나하나 도민들과 함께 풀어나가는데 힘써 왔다”고 소회를 말했다.

그러면서 ▲스마트공장과 스마트산단을 핵심으로 하는 제조업 혁신이 정부정책으로 반영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예비타당성 면제와 정부 재정사업 확정 ▲창원국가산업단지 스마트선도산단으로 선정 ▲강소연구개발특구 3곳 지정(창원, 진주, 김해)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한 대형항만(제2신항) 진해 유치 ▲도정 사상 최초로 국비 5조원 확보 등 경남경제 재도약의 디딤돌이 될 수 있는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도민들의 삶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도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정도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며 “세계적 제조업 경기침체라는 외부요인 뿐만 아니라 한정된 예산과 행정의 힘만으로 경남의 경제와 민생을 살리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민관협력을 통해 도민의 삶이 체감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겠다 ”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이룬 성과를 바탕으로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다함께 만드는 스마트 경남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경제, 복지, 교육의 3대 핵심 분야를 제시하면서, 도민의 삶속에서 변화가 체감될 수 있도록 혁신과 민관협력을 통해 각종 현안과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스마트 경남을 만들기 위한 추진방안으로 가장 먼저 좋은 일자리를 확대하는 ‘스마트경제’를 강조했다. 경남경제의 핵심인 제조업 혁신을 더욱 가속화해 창원국가산단을 제조업 혁신 산단으로 구축하고 밀양하남일반산단은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추진하는 등 생산성을 향상하고 더 나은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고용유발 효과가 제조업의 2배인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해 경남만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높여 서비스 분야에 경쟁력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농어업 분야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급안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업인과 농협, 시군과 함께 안정적인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만들어 일자리의 질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수산식품 생산 스마트 사업 등을 통해 청년층 유입을 위한 농어촌 일자리 지원 정책도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사회서비스 분야는 경남상남도 사회서비스원을 통해 공공성을 높여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도민들이 행복한 사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수요자 중심 맞춤형 전달체계의 스마트 복지’ 전략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공급자 중심으로 이뤄져 온 복지서비스를 앞으로는 수요자 중심 전달체계로 바꿔 도민들이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도록 체감도를 높여가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서비스원, 커뮤니티케어센터를 중심으로 복지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 번째로 ‘민·관·학이 함께 만드는 체감도 높은 평생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년 동안은 도와 교육청간 교육행정 협력체계를 복원하고 무상급식 등 여러 가지 사업들을 추진해 왔지만, 아직 도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교육분야에는 체감하지 못하는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민·관·학이 함께 평생돌봄, 평생교육체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학 등 교육기관을 활용해 직업교육, 기술교육의 평생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도민들의 직업전환이 원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김 지사는 “세상의 변화는 모두가 함께 할 때 이루어진다”며 “도민들과 함께 새로운 경남을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