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다문화자녀 비하 ’익산시장‘, 피진정인에 피소까지

  • 입력 2019.07.02 15:49
  • 댓글 0

국가인권위 피진정인 신세, 검찰에도 고발돼
다문화 1등 도시·다문화 정책 ‘혈세 투입’ 개연성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잡종·튀기’ 발언으로 전국 망신을 산 정헌율 시장이 다문화가족이 국가인권위 제출한 진정서 ‘피진정인’이 되거나, 소아청소년과의사회에 의해 ‘평등권 위반 및 아이들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피소)’ 되는 등 파문이 확산 된다.

반면, 정 시장은 “다문화 1등 도시 만들겠다”거나 간부회의에서 ‘다문화 정책개발’을 주문하며, 익산시는 ‘하반기 전 직원 다문화 인권교육 5회 추진’ 보도자료를 배포했으나 애꿎은 공무원만 시달리며 각종 정책에는 혈세 투입 개연성이 짙어 문제점이다.

정 시장은 6월 25일, ‘잡종강세’나 ‘튀기’ 실언에 반발하는 이주여성 집회에서 “진정성 있는 다문화정책을 발표하겠다. ‘다문화 1등도시’로 만들겠다.”며 사과했고, 27일에도 시청 기자간담회와 도청 기자실에서도 사과했다.

그러나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등 13개 단체는 28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에 “다문화가족 비하발언 규탄한다”고 적힌 진정서를 제출해 ‘국민권익위’ 출신 익산시장이 ‘국가인권위’ 피진정인이 되는 초유 사태를 연출했다.

이달 1일에는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헌법상 ‘평등권 위반’과 ‘다문화가정 아이 명예훼손’ 혐의로 정 시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밝혀 29만 수장이 국가인권위나 검찰을 오갈지 모를 상황이다.

민주평화당도 1일 당 소속 정 시장의 모독성 발언과 관련, “상처를 입으신 분께 유감을 표한다”고 사과하고, “당사자를 불러 사실관계를 듣기로 했으며 재발하지 않도록 인권교육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익산시도 1일, ‘하반기 전 직원 다문화 인권교육 5회 추진’ 보도자료를 배포하거나 같은 날 정 시장이 간부회의에서 “다문화 시책 발굴을 주문하고 타시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다문화 정책을 보강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시의원은 “‘다문화 1등 도시’ 등은 예산이 수반될 텐데 실언으로 인한 정치적 상처를 과거와 판이한 예산으로 덮으려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고, B 시의원도 “행정수장이 전국 망신도 모자라 공무원만 시달리거나 특정 분야 과잉예산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적재적소에 예산이 배정되도록 예산심의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