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충북
  • 기자명 전현민 기자

세종시, 지금까지 이런 연극은 없었다!

  • 입력 2019.07.11 15:31
  • 댓글 0

미르 초등학교, 교육공동체 모두가 즐기는 프로젝트 수업
학생들이 스스로 제작하고 만들어 가는 연극 수업

[내외일보=대전/세종/충청] 전현민 기자=미르 초등학교(교장 김용덕, 이하 미르초)는 7월 2일부터 11일까지 미르초 강당에서 「6학년 연극제-지금까지 이런 연극은 없었다!」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6학년 연극제」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프로젝트 수업으로 국어 과목의 연극단원을 중심으로 도덕, 미술, 음악,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를 통합한 문제 중심학습*(PBL, Project Based Learning) 방식의 수업이다. (*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

학급별로 연극을 제작하기 위해 학생들은 직접 대본을 작성하고 역할을 나누어 의상, 소품, 홍보까지 손수 맡아 하나하나 직접 만들어가는 연극 수업을 구성했다.

학생들이 준비한 연극 장르는 역사, 생활, 동화로 도서를 연극으로 제작한 ‘악플 전쟁’, ‘오월의 달리기’, 동화 원작을 재조명한 창작극 ‘오즈의 마법사+아기돼지 삼 형제’, ‘신데렐라’ 등 다양한 소재를 연극화하여 흥미를 더했다.

특히, 6학년 다솜반이 준비한 연극 ‘누가 죄인인가..’는 ‘영웅-안중근 이야기’를 각색한 뮤지컬로 학생, 학부모, 교사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이번 연극제를 준비하기 위해 6학년 교사들은 연극에 대한 이론적 내용부터 실제 연극 관람까지 학생들에게 연극을 지도하기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매주 실시했다. 

또한, 더 나은 연극 수업을 위해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학생들의 연극 수업을 지원하기도 했다. 

더불어 미르초는 세종시 교육청으로부터 교육과정-수업-평가 선도학교로 지정되어 교수평 일체화를 위해 프로젝트 워크북을 제작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들이 연극을 통해 수업한 내용이 바로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이번 「6학년 연극제」를 총기획하고 운영한 조민경 교사는 “연극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미르초의 비전인 ‘즐거운 배움, 함께 나아가는 우리’를 실현하고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