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MBC 뉴스데스크의 “관광객 어디가고 스님들 템플스테이 체험 중?” 보도에 대한 사실관계를 바로잡습니다!"

  • 입력 2019.07.12 02:20
  • 댓글 0

[내외일보]이수한 기자=MBC는 지난 78() 뉴스데스크를 통해관광객 어디가고 스님들 템플스테이 체험 중?”을 타이틀로 조계사 안심당과 봉은사의 전통문화체험관 건물이 국고보조금인 템플스테이 예산으로 지어놓고 사적인 용도로 쓰고 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MBC 보도의 사실여부를 떠나 국민과 불자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합니다.

그러나 MBC의 금번 조계사 안심당 및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에 대한 보도는 다수의 내용이 사실에 부합하지 않은 바, 다음과 같이 사실관계를 밝힙니다.

첫째, 시설건립 예산에 대하여

MBC는 조계사 안심당 및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예산이 마치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지원하는 템플스테이 예산인 것처럼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조계사 안심당 및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은 템플스테이 예산과는 전혀 무관한 별도의 예산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조계사 안심당은 11년 전인 지난 2008년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20억원과 조계사의 자부담 40여억 원(부지 매입비 포함) 등 총 60여억 원이 투입된 건물입니다.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1, 2) 또한 지난 2017년 문화체육관광부의 관광기금 20억원과 지방비 등 43억원과 봉은사의 자부담금 467천만원 등 총 90여억 원이 투입된 건물입니다.

따라서 조계사 안심당이 문체부로부터 특별교부세 20억원을 지원받아 지었다거나 봉은사의 전통문화체험관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43억원을 지원받아 지었다는 MBC의 보도는 사실관계 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잘못된 보도입니다.

둘째, 용도에 대하여

조계사 안심당은 행자부에 예산을 신청할 당시 1층은 스님들의 수행처소로, 지하층은 사회사업 사무실로 계획하였습니다. 현재 지하층에는일자리 나눔 센터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2012년도에는창의적 배움더불어 나눔을 통해행복한 우리를 꿈꾸는 학생들이 모여 만드는우리학교를 지원하기 위해 안심당 지하에 공간을 내어주고 자퇴청소년을 보듬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지상 3층의 교육관은 한국불교의 전통 수행법인 간화선 수행법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여 현재도 당초 목적과 같이 사용하고 있으며, 템플라이프를 통한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왔습니다.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은 건립계획 수립 당시 체험관 1동은 관리 및 숙소동으로, 체험관 2동은 체험동 중심으로 계획하였으며, 50%를 상회하는 사찰 자부담 비율을 고려하여 당시 봉은사 경내에 있던 가설건축물(신도회 사무실, 방앗간, 창고, 수행처소 등)로 사용하던 시설을 체험관에 우선 배치하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습니다.

다만, 도심사찰의 특성상 숙박을 하며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보다 당일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경우가 훨씬 더 활성화되는 관계로 체험관의 일부를 사찰음식, 다도, 참선 등 전통문화체험을 지도하는 지도법사 스님들의 수행처소로 활용해 왔던 것입니다.

이상과 같이 조계사 안심당 및 봉은사의 전통문화체험관은 건립 당시 목적대로 사용하고 있거나 또는 여건의 변화로 인해 일부 공간을 사찰음식과 다도, 참선을 비롯하여 전통문화를 지도하는 지도법사 스님들의 수행처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 MBC의 보도는 기본적인 사실관계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은 잘못된 보도입니다.

셋째, 자부담에 대하여

MBC는 조계사 안심당의 경우 부지매입비를 포함하여 60%를 상회하는 자부담 예산 약 40여억 원이 투입되었다는 사실과 봉은사 전통문화체험관의 경우 50%를 상회하는 자부담 예산 467천만원이 투입되었다는 사실조차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는 조계사 및 봉은사가 보조금 예산 대비 50%이상의 자부담금을 투입하여 건립한 건물이라는 객관적인 사실을 의도적으로 숨기거나 또는 파악하지 않음으로써 마치 국민들에게 건립비용 전체가 국고보조금으로 지어졌다는 식으로 오인할 수 있도록 보도하였습니다.

객관적 사실보도는 공영방송인 MBC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사회적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그러나 MBC는 템플스테이 예산이 보조된 건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마치 템플스테이 예산으로 건립된 건물이라는 허위 사실을 보도함으로써 조계사 및 봉은사의 사회적 위상을 추락시켰습니다.

또한 MBC의 이러한 허위사실 보도는 기본적인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않음은 물론 의도적인 왜곡은 아닌지 의심되는 상황으로, 이는 공영방송으로서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과 의무를 거스르는 매우 잘못된 보도행위입니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은 MBC 스스로 잘못된 보도임을 인정하고 진정어린 사과와 빠른 시일 안에 잘못된 보도에 대한 정정 및 사과보도를 이행해 주실 것을 정중히 요청 드립니다.

불기2563(2019)711

대한불교조계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