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이수한 기자

서울시, 청소년‘놀토버스’타고 32곳으로 체험 떠나자…참여접수

  • 입력 2019.07.30 00:29
  • 댓글 0

- 여름방학 중 신청, 2학기 (8.24∼11.30) 매주 토요일 운영하는 이동형 주말체험
- 유휴 스쿨버스 5대를 이용하여 청소년시설 21개소, 문화유적지 11곳에서 체험
- 전문 놀토코디네이터와 함께 프로그램 설명, 참가비·입장료·식비 전액 무료
- 공식홈피 통해 서울시 내 거주 초·중·고 대상 청소년단체 20~25명 선착순 모집

[내외일보]이수한 기자=서울시는 2학기가 시작되는 8.2411.30까지 유휴 스쿨버스를 활용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는 초··고 대상 이동형 주말체험 프로그램인 놀토버스를 매주 토요일마다 운영한다. 신청은 여름방학 중 유스내비(www.youthnavi.net) 통해 상시로 가능하다.

서울시 놀토버스는 사전 신청한 청소년단체를 선착순 모집해 버스를 타고 서울시내 곳곳에 있는 청소년시설과 문화·예술·유적지 중 일부를 들러 다양한 체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5개 권역 당 한 대씩 운영된다. 버스마다 전문 놀토 코디네이터도 탑승해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준다. 참가비, 입장료, 식비 전액 무료다.

시는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접근성과 이동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5년부터 놀토버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1권역 놀토버스는 은평, 화곡, 서대문, 마포청소년센터를 들른다. 2권역에선 서울, 성동, 수서, 보라매청소년센터가 포함된다. 3권역엔 창동, 강북, 노원, 성북청소년센터가 있다. 4권역엔 망우, 중랑, 광진, 강동, 동대문청소년센터가 있고 5권역엔 금천, 구로, 목동, 문래청소년센터가 있다.

1개 버스 당 참가 대상은 인솔자를 포함한 서울시 거주 초··고 청소년 단체 20~25명이다. 참가 희망일 3주 전까지 놀토 공식 홈페이지(www.youthnavi.net)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각 버스는 이들 시설 중 일부를 방문해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체험이 끝나면 다시 버스에 타서 이동하는 방식으로 1일 약 7시간 운행된다.

특히, 올해는 4차 미래 산업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과 욕구 충족을 위해 3D 메이커 태양열 자동차 만들기 복싱로봇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가 되어 있으며 청소년시설 21, 문화·예술·유적지 11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우선 21개 청소년시설에서는 IT과학, 직업진로, 스포츠, 생태환경,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중 시대의 변화와 과학기술을 체험하고자 한다면 화곡, 수서, 창동, 성북, 망우, 광진, 목동청소년센터의 프로그램에 참여해보길 권한다.

청소년센터에서 운영하는 IT과학 관련 프로그램 중 화곡청소년센터의 <3D우주영상 관람, 모형항공기 제작> (·) 수서, 목동청소년센터 <태양광자동차만들기> (·) 창동청소년센터의 로봇체험인 <로봇진로탐색 및 복싱로봇 원리, 조립> () 성북청소년센터의 3D펜 체험활동인 <창의 쏙! ‘I’m 3D 메이커!> (46) 망우청소년센터의 <상상-BASIC, 무드등 만들기> (··) 광진청소년센터에서 <과학탐사대 별자리탐방, 태양관측, 천문공작체험> (··)등에 참여해보면 좋다.

또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다양한 직업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서대문, 마포, 중랑, 동대문, 구로 청소년센터의 프로그램에 참여해보길 권한다.

청소년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 관련 프로그램 중 서대문청소년센터의 <요리직업체험 프로그램 낭만쉐프’> (··) 마포청소년센터 뉴스제작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방송직업체험> (··) 중랑청소년센터의 목공체험활동인 <뚝딱이 창의공작소> (··) 동대문청소년센터의 <창의디자인 가죽공예 활동> (·) 구로청소년센터의 제과제빵직업체험인 <나도 제빵왕!> (·) 등에 참여해보면 좋다.

특히 문화예술과 스포츠 분야를 즐기고 싶은 청소년이라면 서울청소년센터의 만화에코백 만들기성동청소년센터의 인바디 측정 및 미니체육대회강북청소년센터의 도전! 놀토 클라이밍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더불어, 11곳의 서울 전역 문화예술체험지에서는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예술적 경험의 과정에서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생태체험 및 업사이클링 프로그램 챌린지 프로그램 전통문화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서울식물원 <숲생태해설가와 생태 알아보기 체험> 선유도 공원에서는 <선유도공원 관람 및 생태식물 관찰> 중랑청소년체험의 숲 <어드벤처 챌린지코스> 서울새활용플라자 <탐방활동> 종이나라박물관의 <탈 만들기> 암사선사유적지에서 <유적지 관람 및 활 만들기> 구로노동자생활체험관의 <전통먹거리, 양말목공예, 쪽방체험 등> 등이 있다.

한편, 시는 안전한 주말체험 활동을 위하여 놀토코디네이터를 양성해오고 있다. 올해는 현장지식과 청소년안전 및 지도역량을 갖춘 전문 놀토코디네이터가 각 청소년센터별로 모집·선발되어 보다 안전한 주말체험 활동을 도모하게 된다.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는 매년 연초에 모집한다. 26시간의 양성교육을 수료하면 활동할 수 있다. 놀토버스에 참여하는 청소년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인솔하고 활동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놀토버스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활동진흥센터(02-849-0175) 또는 21개 청소년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연락처는 유스내비 홈페이지(www.youthnavi.net)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엄연숙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서울시 전역에 위치한 청소년센터와 문화예술체험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동성의 제한으로 거주지 인근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앞으로 서울시는 놀토서울프로젝트를 확대함으로써 더욱 많은 청소년들에게도 좋은 체험의 기회를 주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