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원광대 소홍섭 교수, 노인성 난청 치료 길 여나

  • 입력 2019.08.05 15:58
  • 댓글 0

연구팀과 노화 조절·예방하는 연구결과 발표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원광대(총장 박맹수) 의과대학 소홍섭(사진) 교수 연구팀이 생명연장 핵심요소인 NAD+ 조절을 통해 노화조절 및 노인성 난청 치료 가능성을 열었다.

최근 소홍섭 교수 연구팀과 주식회사 나디안바이오 연구개발팀은 약물 함유 식이섭취를 통해 손쉽게 NAD+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노화조절 및 노인성 난청 예방 기전연구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12개월 된 늙은 쥐를 이용한 청력손상모델 마우스를 24개월까지 양육하면서 3개월마다 청력 측정을 통해 정상 군과 비교하고, 약물 함유 식이섭취만으로 가청영역인 50dB 정도를 계속 유지하는 것을 확인했다.

소홍섭 교수는 “신체의 노화에 따라 청각기관 역시 다양한 손상에 노출되고, 기능 저하가 발생해 노인성 난청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이 같은 기관 손상과 기능저하는 세포내 NAD+ 및 NAD+/NADH 비율의 감소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어 식이를 통해 손쉽게 NAD+를 증대시키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나디안바이오 측은 “나프토퀴논계 화합물(WK0200)을 기반으로 이번 세포내 NAD+/NADH 증대기술을 통해 노인성 난청 치료뿐만 아니라 항암제 부작용 제어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항암제 부작용 제어 후보물질(WK0202)는 현재 식약처 임상시험 승인 심사 중에 있고, 승인획득이 예상되는 올해 9월부터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