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칼럼] ‘사즉생’으로 일본과 경제전쟁 극복해야!

  • 입력 2019.08.06 15:54
  • 댓글 0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한반도가 어지럽다. 일본이 독과점한 첨단소재 수출규제에 이어 ‘수출절차 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아베 선제공격으로 경제전쟁이 시작됐다. (3.1운동 100주년에 8.15 광복 74주년 8월이다.) 미국과 비핵화 협상 중인 북한은 며칠 걸러 미사일지, 방사포인지 발사체를 날린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달 23일, 합동으로 폭격기 등을 동원해 한국 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했으며, 러시아기 한 대는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했다. 한국 전투기 ‘경고사격’에 물러났으나 의도적이다. 정부가 항의하자 이들은 KADIZ는 한국영공이 아니며, 영공 침범도 인정치 않는다. 더욱 가관은 일본이 군용기를 발진하고, 한국과 러시아에 “우리 영토에서 이런 행위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망언이다. 미국은 방위비 분담금과 호르무즈 해협 항로확보를 통한 민간선박 보호 연합체에 한국파병을 요구했다. 특히 미국이 중국을 겨냥한 중거리 미사일 배치 후보지로 아시아가 거론되자 환구시보는 “미국 총알받이가 되지 말라. 중·러 미사일 집중목표가 되지 않도록 정신 차리라.”고 경고했다. 이 신문은 “미국이 한·일에 미사일 배치를 고려하고, 요구를 예상해볼 수 있다. 명확한 공격형 무기이므로 한국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충격보다 심각할 것”이라며 “한·일이 미국을 도와 중·러를 위협하면 중·러 연합보복이 미치는 손해가, 미국이 이들을 압박하는 손실보다 적지 않을 것으로 미사일을 받아들이면 중·러와 적이 되고 자신이 낸 불에 타 죽는 격”이라고 협박했다.

이런 상황에 아베 ‘경제전쟁 선전포고’는 전 국민을 분노케 했다. “되#(중국) 되나 오고, 미국# 믿지 말고, 소련# 속지 말고, 일본# 일어선다. 잊지 말라.”는 말이 생각난다. 구한말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이 연상된다. 한반도 지정학적 위치는 그때나 지금이나 같다. 한반도를 둘러싼 4대 강국은 물론 대한민국 경제·군사력도 한 세기 전과는 판이하고, 남북한만 나뉘었다.

조선왕조에서 가장 무능하다는 선조·인조·고종 중에 특히 무능한 고종은 개혁·개방으로 국력을 키우기는커녕 봉건왕조 부패·비리로 세월을 보내다가 개혁과 탐관오리 처벌 등을 요구하는 동학군을 신식무기로 무장한 일본군과 연합해 대거 학살했다. 그러나 민비는 갑오 동학농민운동 진압 직후인 1895년 을미사변에 시해당하고, 15년 후인 1910년에는 그 일본에 의해 나라가 강제병합돼 치욕의 일제강점기를 겪게 했다. 정한론征韓論과 대륙침략을 노린 일본 노림수 결과다. 고려말, 일본이 신풍神風(가미가제)이라는 바람으로 실패한 여몽(여원)연합군처럼 한반도는 북방세력 남방진출도 있지만, 섬나라 왜구·일본 북방진출로였다. 임란과 정유재란, 일제강점기뿐 아니다. 오죽하면 신라 문무왕은 “내가 죽으면 신라를 지키는 용이 돼 왜적을 막을 테니 바다에 묻어달라.”며 대왕암에 묻혔을까? (고)려말(조)선초 왜구는 골치였다. 나세·최무선 금강하구 ‘진포대첩’이나 이성계가 왜구를 무찌른 남원 운봉 ‘황산대첩’ 등 왜구는 한반도 남쪽을 휩쓸고 노략질을 일삼았다. 태종이 상왕이던 세종 1년 대마도 정벌 이후 잠잠해졌다.

한반도는 미·일이나 중·러 입장에 동북아 ‘비수匕首’다. 일본 경제침략이 시작된 상황에 한미군사훈련에 앞서 북한은 연거푸 발사체를 쏘아댄다. 15억 중국경제가 급성장해 대한민국은 미·일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수출입을 중국과 거래한다. 안보는 한·미·일, 경제는 중국을 무시할 수 없다. 일본 경제전쟁 선포에도 남북분단에다 국내는 여야가 싸움질이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경제침략에 똘똘 뭉쳐 맞서야 한다. 엄청난 대일 무역적자만큼만 “안 가고 안 사 훨씬 손해임을 알게 해야 한다.” “죽기로 싸우면 산다.”는 사즉생死卽生 각오로 단합해야 한다. “싸우지 않고 이기면 최고이나 피할 수 없으면 이겨야 한다.” 일본에는 더욱 그렇다. 경제전쟁 후 재편될 ‘동북아 질서’에 뒤처지면 안 된다. 국민이 뭉쳐야 미사일 배치 등 수용하지 못할 것과 수용할 것을 슬기롭게 구별해 정부도 군사나 안보를 신중 검토할 수 있다. 정부도 오대양·육대주에 수출입 다변화로 한 국가에 무역이 집중되는 폐해를 줄여야 한다. 특히 경제는 물론 국방과 안보도 확고히 다질 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