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독자기고
  • 기자명 김상규 기자

[기고문] 경찰과 시민이 함께하는 주민밀착형 탄력순찰

  • 입력 2019.08.08 14:40
  • 댓글 0

연수경찰서 송도국제도시 지구대 순경 이종민

[내외일보=인천]=김상규 기자=

그동안 경찰은 탄력순찰 장소를 각종 범죄 112 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순찰시간과 장소를 선정해 왔다.

하지만 일선 현장이 아닌 탁상행정으로는 국민의 치안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취약지역에 대한 경찰의 인식과 주민들의 인식이 서로 상이하다는 문제점들이 있었고 경찰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2017년 9월 1일부터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운영 과정을 보면 국민들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국민들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해주면 경찰은 온·오프라인으로 순찰 요청받은 시간·장소 취합하고 요청 시간·장소와 112신고량 비교분석 하여 우선순위 및 주기를 결정하고 요청 시간·장소 집중 순찰하며 순찰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 및 피드백을 받는 등 총 4단계를 거치고, 이 4단계를 통해 미비점을 점검 및 보안하여 실질적인 순찰활동이 가능하도록 매 분기 별로 순찰 요청장소를 초기화 하고, 초기화 이후에는 집중신고기간을 운영하여 새로이 순찰 요청장소에 대한 의견수렴을 실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처럼, 우리 경찰은 치안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주민들이 직접 느끼는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더 나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탄력순찰은 순찰을 원하는 국민 누구나 경찰관서에 직접 방문하여 오프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하고 순찰신문고(patrol.police.go.kr)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스마트 국민제보(앱·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아직은 주민밀착형 탄력순찰이 관심부족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지만 경찰의 적극적인 홍보와 주민들의 많은 관심, 참여를 통해 국민과 경찰이 서로 협력하여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갔으면 좋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