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정치사회·세계
  • 기자명 이수한 기자

대한변협, 법원의 국제인권기준 적용 심포지엄 개최

  • 입력 2019.08.14 09:46
  • 댓글 0

- 2019. 8. 14.(수) 오후 2시 대한변협회관 14층 대강당

[내외일보]이수한 기자=대한변호사협회(협회장 이찬희)는 8월 14일(수) 오후 2시 서울 역삼동 대한변협회관 14층 대강당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사법정책연구원, 국제인권네트워크, 인권법학회와 공동으로 “법원의 국제인권기준 적용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최근 양심적 병역 거부자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을 비롯한 여러 판결에서 국제인권기준이 적용된 선고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현행 법원의 국제인권기준 적용에 관한 주요 쟁점 및 합리적인 적용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하였다. 

심포지엄 제1세션은 최혜리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진행으로 이혜영 사법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법원에서의 국제인권조약 적용 현황 및 평가’를 발표하고, 백종건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이 ‘국제인권기준이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하여 사례를 발표하며, 장태영 서울서부지방법원 판사, 이주영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전문위원, 황필규 대한변호사협회 국제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이 토론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심포지엄 제2세션은 정영훈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이사 진행으로 박찬운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국제인권조약기구 개인통보사건 결정의 국내이행과 법원의 역할’에 관하여 발표하며, 백범석 경희대학교 국제대학 교수, 류민희 공익인권변호사모임 희망을만드는법 변호사, 이동우 국가인권위원회 국제인권과 사무관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국제인권기준은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가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기준으로서, 국가는 국제인권기준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대한변협은 사법부가 국제인권기준에 부합하는 법률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다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