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서울
  • 기자명 김미라 기자

신기술 IoT 기반 주차 공유 서비스로 주차난 해결

  • 입력 2019.08.19 16:30
  • 댓글 0

영등포구, 총 97면 거주자 우선 주차장 ‘IoT 기반 주차 공유 서비스’ 운영

[내외일보 =서울]김미라 기자=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내달부터 거주자 우선 주자장에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실시간 주차 공유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구는 지난 1월부터 당산공원 옆 12면을 시범 운영한 것에 이어 당산1동과 대림3동 주변지역에 85면을 확보하고, 내달부터 총 97면의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IoT 기반 주차 공유 서비스’로 운영한다.   
‘IoT 기반 주차 공유 서비스’는 주차면 바닥에 IoT센서를 부착하고 이 센서로 실시간 차량 유무를 감지하는 것이다.
또한, CCTV와 연동해 실제 주차 여부를 모니터링한다.
주민은 스마트폰 주차 앱을 통해 주변지역 빈 주차 면을 확인하고 예약, 결제까지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공유 가능 시간은 거주자 우선 주차장 배정자들이 출근 등으로 자리를 비운 평일 주간시간이다.
 구는 지난 1월부터 당산공원 주변 12면을 시범 운영한 결과 ‘IoT 기반 공유 서비스’를 이용한 주차 건수가 현재(8.15.기준)까지 총 2,403건으로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또한 실시간으로 주차 정보가 전달돼 무단 주차로 인한 불필요한 자리 이동이 현저히 줄었다.     
이에 구는 내달부터 ‘IoT 기반 주차 공유 서비스’를 당산1동(국회대로 38길, 양산로25길) 23면과 대림3동 (도림로39길, 41길) 62면으로 확대, 총 85면을 추가 운영한다.
이달까지 IoT 주차 센서와 CCTV 설치를 완료하고 내달부터 본격 운영에 나선다.
 이 두 지역은 주변에 음식점과 회사 등이 밀집돼 있어 다른 지역보다  상근자와 방문객 비율이 높다.
따라서 주차난 부족으로 인한 불법주차, 주차 신고 등이 빈번히 발생해왔다. 이번 ‘IoT 기반 공유 서비스’로 주민 불편을 줄이고 주차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시간 주차 실적이 많은 구간을 추가 선정해 단계적 확대할 계획이다.
주차 공유는 주간(오전 9시~오후 6시)에 시간당 1,200원으로 사용 가능하며, ‘파킹 프렌즈’ 모바일 앱을 통해 주차정보를 확인, 예약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구는 고령자 등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앱 서비스와 함께 ARS 전화(1588-0803) 서비스도 함께 운영한다.
이는 시범 운영 시 조사된 주민 불편사항을 반영한 결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