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전주/전북
  • 기자명 고재홍 기자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사태' 국회토론회 개최

  • 입력 2019.08.25 14:32
  • 수정 2019.08.25 14:37
  • 댓글 0

정의당 이정미 의원실과 주민대책위 공동 주최
환경부, 최종보고서 작성 전 주민과 협의키로

 

[내외일보=호남]고재홍 기자=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 실과 익산 장점마을 주민대책위 공동 주최로 지난 8월 21일 국회에서 환경부의 역학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제시와 재발방지 및 피해지역에 대한 대책 모색을 위한 ‘집단 암 발병 장점마을 참사 교훈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토론회가 열렸다.

사회는 정의당 권태홍 사무총장, 발제는 최재철 주민대책위원장, 원광대 오경재 교수 등이, 토론자는 한국역학회 김동현 학회장과 전북대 김세훈 박사, 민관위 손문선 위원, 환경운동연합 최준호 사무총장이 참석한 토론회에는 장점마을 주민 및 익산 시민단체 인사와 이정미 의원, 더민주 이춘석 의원, 서울지역 환경관련 시민단체 활동가 등이 함께했다.

최재철 위원장과 원광대 오경재 교수는 “환경부가 제시한 문제, 적은 대상자, 정확한 노출량 추정 불가, 사망자 정보 파악 불가는 어떤 연구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다. 비료공장 가동과 집단 암 간에 인과관계가 인정된다. 건강영향조사 결과에 인과관계가 인정되는 명확한 결론이 나와야 하며 선제적 소통이 필요하고 마을 공동체 회복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민관협 손문선 위원은 “잠정마을 집단 암은 허술한 환경 법체계와 행정기관 관리감독 부재, 사업체 불법행위로 인한 참사다.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가 수시로 바뀌어 신뢰할 수 없다.”며 “KT&G이 배출한 사업장 폐기물이 관리가 되지 않아 환경부 올바로 시스템에 점검이 필요하다. 역학조사 최종 보고서 작성 전에 주민과 협의과정이 있어야 한다. 주민 피해구제, 건강관리, 오염지역 관리 등 사후대책을 수립하고 이행하기 위한 환경부, 자치단체, 주민대표, 지역인사, 학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 T/F 구성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 최준호 사무총장은 “금강농산을 허가해준 전북도와 익산시는 반성해야 한다. 장점마을 처럼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체가 폐쇄되거나 먹튀 하면 대책이 없는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 환경오염 유발 사업체에 환경피해 및 환경보호기금 등을 납부할 법적조항을 만들고, 피해가 발생할 때는 관련기금으로 구제했으면 한다.”라고 주장했다.

환경부 신건일 과장은 “소통부족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 소통을 잘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최종 보고서도 주민과 협의를 해 작성하고, 주민입장을 고려해 전향적인 해석으로 정리토록 하겠다. 사후대책 마련을 위한 민관 T/F 구성에 전향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