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2019년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 실시
홍천군 2019년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 실시
  • 김상규 기자
  • 승인 2019.09.0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외일보=홍천]=김상규 기자=

홍천군(군수 허필홍)은 국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시 긴급행동지침 내용체계 숙달 및 관계기관‧지자체 등 대응역량 배양을 위해 2019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을 9월 3일(화) 오후 2시부터 홍천종합체육관 주차장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중국‧베트남‧라오스 등 주변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계속 확산되는 등 국내 유입이 우려되는 긴박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홍천군과 강원도 동물방역과, 홍천경찰서, 홍천소방서, 11보병사단, 홍천축산업협동조합 등 관계기관, 강원도 18시·군, 생산자단체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현장훈련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홍천군에서 발생한 경우를 가정하여 상황단계별 방역기관별 역할과 방역조치 사항을 현장시연을 통해 훈련함으로써 긴급행동지침(SOP) 내용을 숙달하고 각 방역기관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홍천군 관계자는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훈련에서는 의심축 신고부터 이동제한, 살처분 등 일련의 방역과정을 영상과 현장시연을 통해 훈련할 예정이다.

① 의심축 신고 접수에 따른 초동 대응 조치(사람‧차량통제, 방제차량 활용 소독, 시료채취) → ② 환축 발생에 따른 방역조치(살처분, 역학조사, 일시 이동중지 명령) → ③ 소독‧통제(거점소독시설 및 통제초소 운영 등) 주요상황을 시연 → ④ 추가 발생에 따른 방역조치 이행 → ⑤ 상황진정 및 이동제한 해제

홍천군에서는 이번 가상 방역훈련을 통해 방역기관의 방역의식과 초동대응 역량, 유관기관과의 방역 협력 체계도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해 축산관계자들은 중국‧베트남 등 발생국 여행을 자제하고 부득이 여행할 경우 절대 축산농가를 방문하지 말 것과 입국 시 절대로 소시지나 햄 등 축산물(축산물 가공품)을 가져오지 말도록 당부했다.

【 문의전화 : 홍천군 축산과 동물방역담당 033-430-2730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