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부산/경남
  • 기자명 주영서 기자

창원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내년도 국비 확보

  • 입력 2019.09.10 13:17
  • 수정 2019.09.10 13:18
  • 댓글 0

1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630백만원 중 50%

[내외일보=창원] 주영서 기자=창원시는 허성무 시장의 핵심공약사항 중 하나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 사업비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돼 순조로운 사업추진이 예상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 18km 구간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도 시행 예정인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630백만원 중 50%에 해당하는 315백만원에 대한 국비 지원이 확정됐다.

 국비 지원의 1차적인 기준이 되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종합계획(2018-2027)’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17-2020)’ 등 국가계획에 창원시 BRT 계획은 반영되지 않아 국비 지원 근거가 부족했으나, 시의 확고한 추진의지와 창원형 BRT의 특화방안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및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것이다.

 국가적으로도 대도시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저비용・고효율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적극 확대하고 있으며, 창원시는 BRT 체계시설의 고급화를 통해 대중교통 편의성을 대폭 향상하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트램 등 경전철(LRT) 수단으로 전환이 가능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내년도 국비 지원이 확정되면서 잔여 사업비에 대한 국비 지원도 순조롭게 이뤄질 전망이다. 창원시 BRT 구축사업은 총 사업비 489억원 규모로 전체 사업비 중 50%인 243억원은 국비로 지원되며, 잔여 사업비는 경상남도와 시가 분담하게 된다.

 창원 BRT 구축사업은 총 3단계로 구분해 추진되며 내년 5월 완료 예정인 ‘BRT 기본구상 및 개발계획 수립용역’ 결과에 따라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구간을 선정해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단계별로 추진 할 계획이다.
 
 제종남 신교통추진단장은 “내년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과정에서 지역별 간담회를 개최해 시민의 소중한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입장에서 창원시 특성이 잘 반영된 ‘창원형 BRT’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놓치면 후회할 이시각 핫이슈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