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세시풍속 체험…서울시‘추석연휴 10색 문화행사’추천
축제·세시풍속 체험…서울시‘추석연휴 10색 문화행사’추천
  • 이수한 기자
  • 승인 2019.09.1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추석연휴 9월 12일(목)~15일(일) ‘가 볼 만한 문화행사’ 10건 소개
- 서울광장 ‘국악축제’, 돈의문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나들이 장소로 추천
- 전통문화시설, 박물관 등 명절 세시풍속·전통문화 체험 ‘추석 특별행사’도 진행
- 민족 대명절 ‘추석’ 맞아 서울 도심에서 문화예술로 즐거운 연휴 보내길 기대
운현궁 야외공연
운현궁 야외공연

 

[내외일보]이수한 기자=따스한 가을 날씨와 함께 다가온 추석 연휴, 서울시는 짧은 연휴로 서울에 머무르는 시민들과 연휴를 맞아 서울을 찾는 방문객들을 위해 도심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를 추천한다. 서울광장, 돈의문박물관마을, 남산골한옥마을 등 서울시내에서 문화예술과 함께 즐거운 연휴를 보내보자.

우리 민족의 대표 명절 추석을 맞아 서울시 곳곳에서는 세시풍속과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행사부터 야외 축제까지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1회 서울국악축제> 메인행사 국악이 칭칭나네’, 돈의문박물관마을 한가위 마을대잔치, 남산골한옥마을 추석의 정석’, 운현궁 한가위 큰잔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참여자를 기다리고 있다.

914()~15() 양일간, ‘서울광장에서는 국악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는 <1회 서울국악축제> 메인행사 국악이 칭칭나네가 열린다. 무형문화재 안숙선·이춘희 명창부터 유태평양·김준수·정보권 등 젊은 소리꾼, 시민 국악인까지 아우르는 국악 공연부터 국악기와 장단 배우기, 국악기 만들기 체험, 플리마켓 등 국악을 주제로 한 축제 한마당이 펼쳐질 예정이다.

국악이 칭칭나네행사 일정표

일시

프로그램 명

세부내용

9.14.()

11:00~13:30

서울소리자랑

아마추어 국악인들의 노래자랑(1차 심사를 거친 30)

14:00~15:00

국악으로 이모저모

국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국악 콘서트(청소년국악단 연주)

15:30~16:30

서울연희, 청년연희

솟대쟁이패, 어름산이 박회성의 연희 공연

17:00~18:00

명불허전

안숙선 명창과 99인의 제자가 함께하는 공연(판소리)

18:00~20:30

주제공연

(국악으로 놀다)

<국악계 별들의 공연>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수제천 /3인의 무용수가 펼치는 무용공연

김준수, 유태평양, 정보권의 판소리

EDM을 결합한 현대적 사물놀이 / 시민과 함께하는 강강술래

9.15.()

08:00~10:00

풍류 한 자락

국립국악원 단원 등 출연(영산회상, 국악합주곡 등 연주)

12:00~13:00

서울 노래지도

서울의 다양한 10경과 그에 맞는 국악 소개(영상, 연주)

13:30~14:30

주제공연

(국악으로 날다)

<국악으로 떠나는 시간여행>

운여주, 추현종, 미미밴드, 김학도(변사) 등 출연

15:00~17:00

여유만끽 국악소리

잔디 위에서 펼쳐지는 해금(강은일), 거문고(허윤정) 연주

17:00~18:00

명불허전

이춘희 명창과 99인의 제자가 함께하는 공연(민요)

상설 프로그램

12:00~18:00

국악 유희촌

국악동호회 7(80여명) 부스 제공 및 오픈스테이지 운영

국악 체험촌

꽹과리, 장구 등 국악기와 장단 배우기, 종이장구 등 만들기 체험

플리마켓(전통공예품 등 판매), 푸드트럭, 국악기 포토존 등

<1회 서울국악축제>929()까지 계속되며, 축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seoulgugak.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사항은 축제 사무국(070-7462-1108)으로 연락하면 된다.

추석연휴의 시작, 912()부터 도심 속 역사·문화공간 돈의문박물관마을남산골한옥마을’, ‘운현궁등 전통문화시설에서는 잊혀져가는 우리전통 세시풍속과 민속놀이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

근현대 100, 기억의 보관소 돈의문박물관마을에서는 912()~15(), <돈의문 한가위 마을대잔치>가 마을 곳곳에서 펼쳐진다. 사물놀이·전통기악공연 등 공연부터 추석특선영화 상영, 윷놀이·팽이치기·강강술래 등 민속놀이, 달님에게 소원 빌기·전 만들기 등 추석 풍속 체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홈페이지(www.dmvillage.info) 참고하면 된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912()~14() 3일간, 추석맞이 행사 <추석의 정석>을 열어 전통한옥에서 송편·율란 등 추석음식 만들기부터 양주소놀이굿, 단심줄 놀이, 12가지 전통 전 페스티벌까지 다양한 추석 세시풍속을 체험할 수 있으며, 914()에는 1890년 한양 저잣거리를 재현한 <1890 남산골 야시장>도 열린다.

또한, 914() ‘남산골한옥마을내 위치한 남산국악당에서는 창작탈춤공연 <가장무도>가 무대에 오른다. 국악당에서 공연을 관람하고, 한옥마을 곳곳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나들이 코스를 추천한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를 참고해보자.

 왕실 문화의 전당 운현궁에서도 912()~15(), <운현궁 한가위 민속 한마당>이 펼쳐지는데, 강강술래, 송편·식혜 나눔, 돼지씨름, 부적 찍기, 마패 만들기 등 전통공연, 민속놀이, 전통문화 체험을 유서 깊은 전통 가옥에서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unhyeongung.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대표 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서울역사박물관에서도 914(), 추석 특별행사가 진행된다. 한성백제박물관 <한가위 박물관 큰잔치>, 서울역사박물관 <한가위 한마당>에서 민속공연과 전통문화체험을 즐기고, 박물관의 유물 전시까지 관람해보는 것은 어떨까. 추석 행사와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한성백제박물관 홈페이지: baekjemuseum.seoul.go.kr,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www.museum.seoul.kr)

이 외에도 시민을 위한 공간 시민청에서 <시민청 추석 놀이마당>, <삼각산시민청 추석맞이 민속놀이>가 열리니, 편안한 마음으로 들러 공연과 다양한 체험에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행사 내용은 홈페이지(seoulcitizenshall.kr)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시에서 추석연휴 동안 진행되는 문화예술 행사의 일정은 서울문화포털(culture.seoul.go.kr) 또는 서울시 문화본부 페이스북·트위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각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기관·시설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120 다산콜센터에 문의하면 된다.(문화본부 페이스북 : facebook.com/culture.seoul.go.kr, 문화본부 트위터 : twitter.com/culturespace)

김경탁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올해도 많은 시민들이 추석연휴 동안, 서울 곳곳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 행사와 함께 즐거운 연휴를 보내길 바란다.”라며, “각 행사마다 일정, 입장료 등이 모두 다른 만큼 서울문화포털이나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미리 정보를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